12일 기업은행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신입행원 공개 채용에서 자기PR 대회 규모가 확대됐다. 기업은행의 자기PR 대회는 지난해 하반기에 처음 도입된 것으로 4분 동안 지원자들이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 등을 자유롭게 홍보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자에게는 서류전형 우대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는 지원자 중 접수를 받아 300여명을 선발해 하루 동안 대회를 개최했는데 올해는 500명으로 인원을 늘려 이틀간 실시한다는 것이 기업은행의 설명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예를 들어 지난해 한 여성 지원자의 경우 180일간 세계일주에 도전해 3대륙, 14개국, 42개 도시를 여행하며 4만1000km를 혼자서 횡단한 이색 경력을 자기PR 대회에서 4분 동안 발표해 좋은 점수를 받았고 결국 최종 합격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기업은행은 또 이번에 취업준비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입사지원서에 어학점수와 자격증 기재란을 아예 없애고, 필기시험은 이공계를 포함한 비상경계열 전공자들이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유형의 문제를 출제키로 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기로 했다. 금융권에서는 이 같은 변화에 권 행장의 경영 철학과 인재상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