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리핀, 이슬람 자치정부 수립안 의회 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필리핀 정부는 10일(현지시간) 최대 이슬람 반군 모로이슬람해방전선(MILF)과 합의한 평화안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이로써 지난 40여년에 걸쳐 15만명의 희생자를 낸 내전을 종식하고 필리핀 남부 지역에 이슬람 자치정부를 수립하는 작업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이 제출한 법안은 ‘방사모르 자치정부’가 필리핀 국토의 10%에 이르는 남부 민다나오 일대에 대해 자치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법안은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법을 자치지역의 무슬림 주민에는 적용하지만, 비무슬림 주민은 계속 필리핀 사법제도의 적용을 받는다고 규정한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필리핀 정부와 MILF가 합의한 일정에 따르면 이 법안은 연내에 통과되고 내년에 방사모르 유권자의 국민투표를 거쳐 실행된다고 전했다.

아키노 정부는 장기 내전으로 낙후된 현지에 앞으로 5년간 특별개발자금으로 170억페소(약 4000억원)를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필리핀 남부 무슬림 반군은 1970년대에 무장투쟁을 시작했다. MILF는 자치정부 수립에 합의했지만 다른 3개 이슬람 무장단체는 이에 반대하면서 무슬림국가 독립을 위해 계속 무장투쟁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