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러에 1주일내 추가 제재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1주일 안에 러시아에 대한 추가제재안을 마련하겠다고 경고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3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 뒤 헤르만 반 롬푀이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추가제재를 위한) 긴급 예비작업을 통해 한 주안에 제재안을 제시할 것을 EU 집행위원회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반 롬푀이 의장은 "정상회의에 참석한 모두가 신속하게 조치해야 한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EU는 우크라이나 군사개입을 되돌릴 수 있는 1주일을 러시아에 준다"며 "그렇지 않으면 추가 제재를 맞게 될 것"이라고 가세했다.

EU는 지난달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러시아 5개 은행의 유럽 금융시장 접근을 차단하는 내용이 포함된 러시아 경제제재 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EU 정상회의에 앞서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만나 러시아의 군사개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바호주 EU 집행위원장은 "제재는 그 자체로 목표가 아니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더 불안정하게 만들지 않도록 하는 수단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는 러시아가 병력 1000명 이상과 중화기를 우크라이나에 보냈다면서 러시아에 불법적 군사행동을 중단하라고 29일 경고한 바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 같은 서방의 주장을 부인하며 우크라이나 영토에 지상군을 투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제재 중에도 반군에 대한 무기 지원 등을 확대하고 있다고 러시아를 비난해왔다.

한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반대에도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러시아 이민국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정부군과 반군간 교전으로 4월 이후 이 지역을 탈출해 러시아로 넘어온 우크라이나 국적 난민이 약 82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