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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지식인" 남명에게 길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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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수 외 엮음 '남명의 자취'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조선 중기 사회는 침몰 직전의 세월호와 다름 없었다. 각종 사화와 당쟁의 심화로 토지 및 군역제도 등 각종 사회 근간이 흔들렸다. 또한 정여립 등이 나타나 조선 사회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셌다. 이에 사대부 및 학자들은 조선의 국가 이념인 성리학의 실천적 방법을 모색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들은 성리학적 방법론, 즉 지식인의 사회 참여 등 여러 논쟁을 통해 성리학을 새롭게 꽃 피웠다. 이는 당시 혼탁한 사회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결국 성리학을 재점검하고, 새로운 사회 개혁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는 시대정신이 반영된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남명 조식(1501∼1572)과 퇴계 이황이다. 남명 조식은 조선 중기 사회의 최대 학맥을 이룬 이다.
남명 사상은 점진적 개혁을 꿈꾸는 이황 계열과는 달리 급진적인 사회 개혁을 주장하며 강렬한 비판 의식과 행동을 추구했다. 비록 개혁을 위한 목표는 같으나 그 방법론은 확연한 차이를 보인 셈이다. 실제로 퇴계는 정치에 참여했으나 남명은 '처사'로 은거하며 정치에 나아가지 않았다. 곽재우, 김면 등 임진왜란 당시 의병을 일으킨 제자들이 많은 까닭도 실천을 강조한 남명사상과 관련이 깊다.

남명은 '학문의 실천'적 방법론은 실학 형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조식은 성리학적 문제 의식을 조선 후기 실학자의 실용적 태도로 이어지게 한 사상적 고리 역할을 했다고 평가할만하다. 현재 남명사상에 대한 연구는 제자에까지 확대될 정도로 폭넓게 이뤄져 있다.

오랫동안 남명 연구를 해온 김경수 박사의 저술 '남명의 자취'는 조선 중기 영남학파 거두이자 실천성리학자 남명 조식에 대한 안내서다. 따라서 남명 철학을 집중 탐구한 철학서적과는 성격을 달리 한다. 책을 따라가 보면 남명이 거주했던 덕산 합천· 김해의 사적지, 사적지의 현판, 생애와 업적에 관한 일차적인 기록물인 행장·묘갈명·신도비명·묘지명, 생전에 임금이 내린 교지, 유품, 그가 생전에 찾았던 명소에서 남긴 시, 부모와 부인 및 아들의 묘비명 등은 물론 이에 관련한 번역문과 원문을 함께 만날 수 있다.
즉 이 책은 남명의 발자취로 학문을 통찰해 보는 전기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자칫 성리학 연구서들이 복잡하고 관념적여서 내팽개친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퇴계 이황의 발자취 및 사상적 차이도 상세히 비교·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성리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김경수·이창호 엮음/글로벌콘텐츠 출간/값 2만원>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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