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남군, 전복종묘 친환경사료로 폐사율 낮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남군 전복종묘 친환경사료로 폐사율을 낮추고있다.

해남군 전복종묘 친환경사료로 폐사율을 낮추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해남군(군수 박철환)이 친환경 사료 급여로 전복치패 폐사율을 20%까지 낮추면서 주목받고 있다.

군은 전복종묘 친환경 사료 공급사업을 통해 지난 2012년부터 해남관내 종묘어가에 김을 활용한 사료를 공급, 전복종묘의 면역력을 높이면서 폐사율을 낮출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7년차 전복 종묘를 생산하고 있는 손만호씨(53)에 따르면 40%에 이르던 폐사율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완도와 진도지역 전복양식어가에서 해남산 치패를 선호하는 등 소득이 안정적으로 늘고 있다고 전했다.

목포대 해양자원학과 박찬선 교수(48)는 “전복이 자연상태에서 해조류만을 먹고 자라지만, 종묘생산시에는 규조류가 부족한 시기에 동물성배합사료가 공급되면서 수질오염과 질병 발생율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 “배합사료의 경우 종묘의 생장은 촉진될 수 있지만 소화기계통의 또 다른 문제가 발생된다”며 “김 가루를 먹고 자란 치패의 경우 전복껍질이 붉은빛을 띠면서 자연상태와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친환경 전복양식

친환경 전복양식

원본보기 아이콘

군은 해남전복협회에 지난 3년 동안 사업비 3억4천만원(자담 50%포함)을 들여 친환경 사료인 마른 김가루를 공급, 전복어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패사율이 낮아지는 등 효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어민 소득안정과 바다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친환경 사료 공급비율을 현30%에서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해남의 경우 양식어가가 밀집되지 않은 청정지역으로 전복품질이 차별화를 이룬데다 앞으로 전복육종센터가 유치될 경우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친환경 사료 공급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전복이 생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남전복종묘 어가는 모두 64곳으로 수면적 18.8ha에서 생산하는 치패가 5,400만미로 130억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전복양식어가는 274어가가 수면적 340ha에서 연간 844톤을 생산해 590억을 벌어들이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