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투자 거물' 소로스, 美 증시 하락 대비

최종수정 2014.08.16 16:43 기사입력 2014.08.16 15:58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 증시 하락을 우려하는 경고와 신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세계적인 헤지펀드 운영자인 조지 소로스가 증시의 조정에 대비하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CNBC가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소로스 자산운용은 최근 미국 증시의 급락에 대비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소로스 자산운용은 2·4분기에 S&P500지수에 연동되는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매도 포지션을 1129만주나 보유했다.

1분기만 해도 소로스 자산운용의 매도 포지션은 160만주에 그쳤었다. 그런데 1분기사이에 매도포지션이 606%의 증가했다는 의미다. 이는 최근 몇 년 사이 소로스 자산운용의 매도 포지션 중 가장 많은 수준으로 시장의 급락에 대비한 조치라고 해석할 수 있다.
소로스측은 증시 상승에 대비하기 위한 콜 포지션도 상당부분 보유중이지만 풋에 피하면 그 비중이 미미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이 장기 매수에 대한 헤지 포지션일 수 있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지만 하락에 대한 대비한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CNBC은 내년 1분기 중 미 증시가 20%의 조정을 겪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글로벌의 조사 담당 책임자 마이클 갤러허의 주장도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연준이 긴축을 언급하는 시점에서 시장이 큰 조정을 겪을 수 있다. 그 시점이 내년 1분기라는 예상이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양적완화 정책 종료와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가 팽배한 상황에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현실화될 경우 자본시장에 상당한 파열음이 생겨날 것이라는 경고인 셈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