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거리 운전할 땐 2시간마다 쉬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통안전공단캠페인③'모범 운전자'되려면 이것만은 지키세요

운전 중 지켜야할 교통안전수칙

운전 중 지켜야할 교통안전수칙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비가 오든 눈이 오든 안전운전의 첫 걸음은 교통안전수칙 지키기다.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으니 사고가 생긴다. 모범 운전자라면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운전 중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을 시청하거나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운전 중 DMB 시청은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하다. 운전자의 시각을 분산시켜 사고 위험성을 급격히 높이기 때문이다. 교통안전공단이 지난 2012년 고속충돌 실험한 결과도 이와 같았다. 고속 주행 중 DMB를 시청하거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등의 부주의로 인한 충돌사고가 발생하면 100이면 100 중상을 입는다고 나왔다.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에 따르면 운전 중 DMB 시청은 음주운전으로 규정하고 있는 혈중 알코올 농도 허용치 0.05%보다 훨씬 높은 0.08% 수준과 같다.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 가능성도 4배 이상 높아졌다. 운전자가 시속 100㎞로 달리며 DMB를 시청할 경우 2초가량 전방주시를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축구장 길이(110m)의 절반 거리를 눈감고 달리는 셈이다.

안전띠도 꼭 매야 한다. 안전띠는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시켜주는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인데, 많은 운전자들이 답답하다는 이유로 이를 지키지 않는다. 최근 5년간 안전띠 착용 여부에 따라 교통사고 사망률을 분석해보면 안전띠를 매지 않았을 때의 사망률이 착용했을 때보다 3배 높았다.

안전띠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전띠를 제대로 매려면 먼저 좌석을 조절하고 자세를 바르게 해 의자 깊숙이 엉덩이를 넣고 앉는다. 안전띠가 꼬이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당겨 허리띠는 골반에, 어깨띠는 어깨 중앙에 걸쳐 맨다. 이 때 안전띠가 목이나 턱, 얼굴 등에 닿지 않도록 하며, 가슴과 허리에 착 달라붙는 느낌으로 맨다. 안전띠 버클은 '찰칵' 소리가 나도록 단단히 잠근다. 6세 미만의 어린 자녀는 안전띠를 채운 후 유아보호용장구(카시트)에 앉힌다.
아울러 상대방을 배려하는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휴가철에는 많이 차량이 동시에 피서지로 집중돼 교통 정체가 심한 데다 자칫 서두르다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니 유의해야 한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