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상승시도는 계속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지정학적 불확실성에 선진국 증시가 조정을 받는 가운데 국내 증시는 코스피가 2060선을 회복하며 사흘 연속 반등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긴장감이 점차 완화되고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의지가 확인되면서 상승 시도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일 외국인의 순매수 금액은 4000억원으로 8월 들어 최대 규모를 나타냈다. 지난달 이후 정부의 경기부양책 발표가 잇따르면서 해외 투자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국내증시는 글로벌 증시대비 강세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오늘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발맞춰 한은이 1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내릴지 주목되는 가운데 추가 인하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성훈 NH투자증권 연구원=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은 채권시장의 움직임을 통해서 관찰되고 있다. 1년물 기준 주요 채권(국고채, 통안채, 산금채) 금리가 지난 달 중후반부터 일제히 기준금리(2.5%) 밑으로 하락(채권가격 상승)한 것이다. 통상 1년 만기 채권 금리가 기준금리를 웃도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기준금리 인하국면에서는 이를 하회하는 현상이 자주 관찰되고 있다. 그만큼 통화정책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은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번 금통위에서의 금리인하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이후에도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까지 예상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올해 경기흐름이 상고하저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글로벌 통화정책이 예상보다 오랫동안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결국 금리결정 이후 재료 선반영에 따른 이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더라도 시장흐름에 큰 영향을 주는 수준은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중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의 레벨업 시도가 이어질 수 있는 여건들이 여전하다는 점에서도 단기적인 등락에 크게 연연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우리나라는 정책모멘텀 강화(배당확대 정책 등), 중국 경제지표 개선 등 그동안 디스카운트 요인으로 작용했던 요인들이 개선세를 보이면서 가격메리트가 되살아나고 있다. 정부정책과 맞물린 내수 경기민감주(금융, 건설, 서비스 등) 중심의 매매전략이 유효해 보인다.

◆김정환 KDB대우증권 연구원= 코스피 상승 시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 박스권을 돌파했던 코스피는 2100선을 눈앞에 두고 조정에 들어갔다. 단기적으로 별다른 조정 없이 상승한 데 따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증시에 나타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긴장감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정책에 의한 테마주의 순환매가 진행되고 있어 상승시도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단기적으로는 2020~2100포인트를 염두에 둔 시장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단기적으로는 중형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소형주와 대형주의 랠리에서 소외된 측면이 있었는데, 전일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며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업종으로는 음식료, 화학, 철강·금속, 운수장비, 유통, 건설, 운수창고, 금융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코스닥시장도 최근의 부진에서 벗어나 점차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단기적으로는 533 ~ 568포인트에서의 움직임이 예상된다.

◆이대상 대신증권 연구원=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시도가 다양하게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세법개정안을 통해 '가계소득 증대세제 -3대 패키지'를 신설한 것에서부터 오늘 예정된 금통위에서는 금리인하가 기정사실처럼 시장에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 와중에 코스피의 가격제한폭 확대까지 더해지는 모습이다. 가격제한폭을 확대하면 정부가 의도한 효과 중 시장의 역동성 제고는 어느 정도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증시를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의도가 이번 제도 변화를 통해 또 한번 확인됐다는 것이다. 정부가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신호를 지속적으로 주면서 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증시의 상승 기조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