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정화 청장, 제2 중기 홈쇼핑 팔 겉어붙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정화 중기청장

한정화 중기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의 제2 중소기업 전용 TV 홈쇼핑 사업 구상안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내년 중순께 중소기업 제품과 농수산물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공용 TV홈쇼핑 채널을 신설하겠다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발표가 나오자마자 중기유통센터를 중심으로 한 홈쇼핑 사업 신설안을 가동하고 나섰다. 올 하반기 사업자 승인을 받은 후 내년 상반기에 TV홈쇼핑 방송을 시작하겠다는 게 한 청장의 목표다.

13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중기청은 최근 진행한 공용 TV홈쇼핑 사업 관련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다음달 부터 중기유통센터를 중심으로 홈쇼핑 인가 작업에서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중기청이 구상하는 제2 중기 전용 TV 홈쇼핑은 창업ㆍ중소기업의 혁신제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유통망으로 키우겠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30% 후반대인 판매수수료율과 함께 방송세트 설비 비용, 출연자 섭외 비용 등 부대비용을 포함, 실질적으로 최고 50%대에 이르는 수수료율을 23% 정도로 크게 낮춰 중소기업 및 농수산물 생산자의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용 TV홈쇼핑 취지에 맞춰 TV홈쇼핑 설립비용도 300억~400억원으로 최소화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 공모 방식으로 제6홈쇼핑을 인가한 당시 중기유통센터가 예상했던 설립비용은 1000억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중기청은 공공사업자 공모 방식 내에서는 중기유통센터내 인력을 활용해 TV방송 전문 인력의 신규 채용을 최소화시킨다면 그보다 적은 비용으로 설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기청의 이같은 계획은 한 청장의 의지를 반영시킨 것으로, 한 청장은 그동안 벤처기업들이 창의력 있는 제품 10개 중 9개는 판로를 뚫지 못해 사라지고 있다며 비용 부담을 줄인 제2의 중기 전용 TV홈쇼핑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그는 특히 기존 중기 전용 TV홈쇼핑으로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홈앤쇼핑의 경우 수익 사업을 불가피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공공의 역할을 할 공용 TV홈쇼핑의 설립을 주장해왔다.

중기청 관계자는 "제7 홈쇼핑이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목적으로 신설될 계획인 만큼 중기유통센터가 사업자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다음 달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승인작업을 본격화 해 내년 상반기 방송을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