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군 내년 군인체육대회 참가한다면 이 종목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의 여자축구선수

북한의 여자축구선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세계군인체육대회에 북한이 참가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세계군인체육대회의 참가신청 마감일은 선수권대회 규정상 지난달 30일이다. 북한은 현재까지 참가신청을 하지 않고 있지만 마감일을 넘겨 신청해 참여한 전례가 많다. 북한이 대회 참여 신청을 할 경우, 오는 9월 열리는 인천아시아게임과 더불어 남북 스포츠교류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세계군인체육대회는 세계군인스포츠위원회에 가입된 133개 회원국의 현역 장군이나 장교ㆍ부사관 등 직업군인들이 참가하는 대회다. 위원회는 1948년 창설됐으며 우리나라는 1957년, 북한은 1993년에 각각 가입했다. 위원회는 단일 종목으로 분산해서 개최해 오다 1995년 이탈리아 로마대회부터 종합대회로 격상해 4년마다 열고 있다. 한국군이 주최하는 내년 대회는 6회째이며 경북 문경에서 열린다. 47개 종목에 34개국 34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북한이 참가한다면 가장 주목해야 할 종목은 단연 여자축구다. 북한 여자대표팀 소속 선수는 모두 현역 직업군인이어서 북한이 이번 대회에 참여하면, 국가대표팀을 파견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국제축구연맹(FIFA) 웹사이트에 따르면 북한 여자대표팀의 FIFA 순위는 9위로, 한국(16위)보다 높다. 북한 여자대표팀은 FIFA 순위가 112위인 북한 남자대표팀보다 국제무대에서 훨씬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북한은 2001년 아시아여자축구선수권대회에서 리금숙과 진별희를 앞세워 처음으로 우승을 차지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북한 여자축구대표팀은 이듬해 열린 부산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딴 데 이어 2003년 아시아 여자축구선수권대회에서도 우승해 아시아 최강임을 입증했다. 2008년 대회에서도 정상을 차지해 저력을 과시했다. 조선중앙TV는 2011년 이 이야기를 '우리 여자축구팀'이라는 제목의 드라마로 제작해 방영하기도 했다. 북한은 2006년에는 FIFA 20세 이하(U-20) 여자월드컵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다.
잠시 주춤한 시기도 있었다. 2010년 이후에는 유럽과 미국의 여자축구가 상승세를 타면서 국제대회에서 과거만큼 화려한 성적을 거두지는 못했다. 2011년 FIFA 여자월드컵에서는 일부 선수들이 약물 양성반응을 보여 2015년 여자월드컵 출전정지 처분이라는 불명예까지 안았다.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도 조별리그에서 탈락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북한 여자축구팀의 현재 실력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평가하고 있다. 북한은 2012년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린 FIFA U-17 여자월드컵에서 준우승을 차지함으로써 차세대 선수들의 저력을 과시했기 때문이다. 당시 북한의 준우승을 이끈 것은 리은심 선수였다. 이 대회에서 리은심은 8골을 기록해 득점왕을 차지했다. 리은심과 함께 활약한 리향심 선수도 주목받는 기대주다. 당시 조선중앙통신은 리은심이 득점왕에 오른 데는 리향심의 공이 컸다고 평가했다.

20세 이상 선수들 가운데 대표적인 공격수는 '인민체육인' 표창을 받은 평양체육단의 김성희다. 김성희는 지난해 런던올림픽에서 북한의 첫 골을 뽑아내기도 했다. 4ㆍ25선수단의 김영애도 '득점명수'로 공격력을 인정받아 2010년 북한 최우수선수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묘향산선수단의 최향심이 최고의 골잡이로 각광받고 있다. 최향심은 지난해 3월에 열린 만경대상체육경기대회 여자축구 1급 리그전에서 두 차례의 해트트릭을 포함해 총 11골을 뽑아내 최고득점자로 선정됐다. 이 대회에서 4ㆍ25선수단의 조윤미는 최우수 선수로, 소백수선수단의 김혜옥은 우수선수로, 봉화산선수단의 최금주는 최우수골키퍼로 각각 선정됐다. 이 중 조윤미는 작년 북한의 10대 최우수 선수에 뽑히기도 했다.

북한 여자축구의 전설적인 스타는 단연 리금숙이다. 2007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올해의 선수상'을 받기도 한 리금숙은 2008년 결혼 직후 은퇴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은 2011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5회 대회 때 남자 21명, 여자 19명 등 모두 40명의 군인이 참가한 바 있다"면서 "당시 이종무(준장) 북한 선수단 단 장은 공식 만찬에서 '문경대회에 참가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신청을 기다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최근 들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지난달 30일 "'물에 뛰여들기(다이빙)' 선수들과 감독들이 새로 나온 혼성종목의 훈련과 경기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며 다양한 스포츠종목의 투자를 시사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