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휴가철 물에 노출되는 귀, 안전한 관리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여름철 물놀이는 자칫 부주의하면 외이도염이나 중이염 등의 귀 질환으로 고생하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걱정 없이 물놀이를 할 수 있을까.

외이도나 중이에 염증이 있거나 과거 귀 질환을 앓았다면 귓속에 오염된 물이 들어갈 경우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땐 증류수에 식초를 타 귀 입구에 발라주면 외이도염이나 중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물놀이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려면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귀마개 주변에 바셀린을 발라주면 물이 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면봉이나 티슈로 무리하게 물기를 제거하는 것은 귓속에 상처를 남겨 오히려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밖으로 배출되게 하거나, 귓속에서 말리는 것이 가장 좋다.

귀가 멍하거나 답답함을 느낀다면 물이 들어간 귀를 땅으로 향하게 하고, 한 발로 뛰거나 귀를 바닥에 대고 옆으로 누워있어도 물을 빼내는데 도움이 된다. 주위에 따뜻하게 데워진 돌을 귀에 대고 있는 것도 효과적이다. 선풍기와 헤어 드라이어를 활용해 귓속의 물기를 말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귀에 벌레가 들어간 경우에는 어두운 곳에서 귓구멍에 손전등을 비추거나 담배연기를 불어넣으면 벌레가 밖으로 나오게 할 수 있다. 당황한 나머지 벌레를 억지로 빼내기 위해 면봉이나 귀이개 등을 사용하면 벌레가 더 깊숙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하다가 바닷물에 섞인 모래가 귀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모래를 빼내기 위해 면봉을 사용하면 외이도에 모래와 면봉의 마찰로 인해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모래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부모님께 선물 드린 보청기가 물에 젖었다면 먼저 배터리를 제거하고 습기를 건조시켜야 한다. 빠르게 말리기 위해 햇빛에 내놓거나 헤어드라이어, 전자레인지 등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직사광선과 고온의 열로 인해 손상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서늘한 곳에서 선풍기 바람으로 말리고 제습용기에 보관해 서서히 건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동일 포낙보청기 대표는 "고가의 보청기를 오래 사용하려면 문제발생 시 가까운 전문센터를 찾아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