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재훈 사장 "예탁원, LEI 발급기관 선정..플랫폼비즈니스 모델 공고해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재훈 예탁원 사장

유재훈 예탁원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예탁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국내 LEI(법인식별기호, legal entity identifier) 발급 예비기관으로 선정됐다. 향후 글로벌 LEI 시스템운영기구인 지역운용기구(LOU)의 최종 승인을 받으면 LEI 발급 기관으로 최종 낙점된다.

8일 유재훈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상반기에 LEI 발급 기관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LEI란 금융거래를 하는 법인들에게 단일한 등록번호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리먼브라더스나 골드만삭스 같은 대형투자은행의 채권발행금액이 합산이 안돼 감독당국에서 곤란을 겪으면서 도입된 제도다.
예컨대 파생상품거래처럼 레버리지가 큰 거래나 고도의 금융거래를 하게 되면 어떤 회사가 부실투자은행과 연관이 됐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 때 법인식별기호(LEI)제도를 통하면 법인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유재훈 사장은 "LEI를 예탁원이 운영하게 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더욱 공고해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퇴직연금 상품 가입과 결제를 통합 처리하는 중앙시스템인 가칭 '팬션 클리어(Pension Clear)' 시스템 마련에 속도를 낼 것이란 계획도 전했다. 유 사장은 "내년 7월까지 퇴직연금 인프라스트럭처를 완성하겠다고 했지만 일부에서 베타버전을 연내에 선보이자는 의견이 있다"며 "적어도 팬션 클리어의 외형은 연내에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안화 허브 구축과 관련해서는 "지난 6개월간 다녀온 출장지 중 세 곳이 위안화 허브와 관련된 곳이었던 만큼 시장파악을 활발히 했었다"면서 "시장 형성뿐만 아니라 유동성과 채권관련 부대서비스(증권대차서비스, 위안화 환전서비스)가 활성화돼야 제대로 된 시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한편 유 사장은 올해 핵심과제로 "부산 이전을 잘 마무리 짓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부산시와 부산시민에게 예탁원이 새로운 '코퍼릿시티즌(Coporate Citizen, 회사시민)'이 되기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고, 나 부터가 '가면 잔다, 먼저간다, 가면 오래있는다'는 생각으로 사장과 임원이 나서서 부산과 활발히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사장은 특히 예탁원이 방만 경영 중점관리기관으로 선정되기 이전부터 경영혁신을 위한 노력을 선제적으로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여의도에선 제일 먼저 경영혁신을 했고, 임금 관련 노사합의도 일찍 이끌어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