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켈 만난 리커창 中 총리 "역사를 거울 삼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6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만남에서 과거사 인식 문제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리 총리는 2박3일간의 일정으로 방중한 메르켈 총리와 7일 오전 정식 회담을 앞두고 이날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연회에서 만나 "역사를 거울로 삼으면 미래에 더 관심을 갖게 하고 평화를 소중히 생각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리 총리는 "(중국은)평화가 영원히 이어지고 공동번영하는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모든 나라와 함께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리 총리의 발언은 과거의 침략사를 부정하며 전후 국제질서에 도전하려는 일본을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이다.

메르켈 총리의 이번 방문은 '항일전쟁 돌입 기념일'인 '7ㆍ7사변(노구교(盧溝橋) 사건)' 77주년 기념일과 맞물려 있어 과거 독일을 과거사 반성의 모범사례로 꼽으며 대일 공격의 '지렛대'로 활용해온 중국이 일본을 비판한 계기를 만들어 주고 있다.
한편 리 총리는 양국 관계에 대해선 독일이 중요한 협력 동반자라며 중국은 양국이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메르켈 총리는 독일로서도 중국과 양자 간 관계가 대단히 중요하다며 관계강화가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에도 적극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화답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