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유럽 기대인플레 격차 확대…ECB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가 본격적인 인플레 논쟁 돌입…유럽은 여전히 디플레와의 싸움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미국의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압력을 받고 있지만 경기부양책을 내놓은 유럽은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이에 대해 미국에서는 본격적인 인플레 논쟁이 시작된 것과 달리 유럽은 여전히 디플레이션과의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고 24일(현지시간) 분석했다.

미국의 경우 기대인플레이션율을 측정하는 지표인 BEI(명목 국채금리에서 물가채 금리를 뺀 것)는 10년물 기준으로 2.26%로 상승했다. 두달여 동안 0.15%포인트나 오른 것이다.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인플레 우려를 일축했다. 그러나 시장에는 디플레이션이 아닌 인플레이션 우려가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인플레 헤지 수단인 물가연동국채(TIPS)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를 반영한다. 지난주 미 재무부의 30년물 TIPS 입찰에는 핌코를 포함한 유수의 채권 투자자들이 몰렸다. 전문가들은 조만간 미국의 기대인플레이션율이 1년래 최고치인 2.4%까지 오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캐나다 TD증권의 리차드 길훌리 전략가는 "시장은 올해 미국의 물가상승세가 더 가팔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TIPS의 인기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럽에서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독일의 10년물 기준 BEI는 1.34%로 낮아졌다. 미국과 독일의 기대 인플레 격차는 0.92%포인트로 벌어졌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8개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지난 5월 0.5%를 기록하면서 유럽중앙은행(ECB)의 목표치 2%에 한참 못 미친다. 미국의 5월 CPI가 2.1% 오르면서 월가에 본격적인 인플레 논쟁이 시작된 것과 대비된다.

전문가들은 ECB가 미국식 양적완화의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이는 유럽의 기대인플레이션을 끌어올려 미국과의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핌코의 미히르 우라 최고투자책임자(CIO)는 "ECB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높다"면사 "올 하반기 중에는 미국과 유럽의 기대 인플레 차이가 좁혀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