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시의회 교육전문위원실 정원 놓고 ‘갈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시-대전시교육청 관련 법 해석 제각각…‘대전시 정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교육청노조·전교조 반발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대전시의회 교육전문위원실 정원문제를 놓고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12일 지역교육계 및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차기 대전시의회 교육전문위원실에 배치할 직원문제를 두고 맞서는 가운데 대전시교육청공무원노조가 ‘대전시청 관피아 척결’을 주장하고 있다.
6대 대전시의회 교육전문위원실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기관(4급) 1명을 합쳐 대전시교육청 소속직원 5명이 배치됐다. 이는 교육의원제도에 따라 대전시교육감이 임명·배정한 대전시교육청 소속이었다.

하지만 해당조항의 효력이 끝나는 오는 7월1일부터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교육전문위원실이 운영돼 두 기관이 같은 조항을 놓고 법해석을 달리해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이다.

지단 달 30일 지방공무원정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한 대전시의 개정조례안엔 교육전문위원실 직원 5명 중 4·6·7급 1명씩을 시청직원으로 하고 나머지(2명)는 대전시교육청에서 파견 받는 것으로 돼있다.
대전시엔 4급 직급이 느는 반면 대전시교육청은 상대적으로 줄게 된다. 이를 두고 몸집 키우기, 승진자리 등을 위한 ‘밥그릇 싸움’을 벌인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는 최근 성명을 내고 대전시 조례안에 반기를 들었다.

성명은 “지방 관피아들은 최소한의 전문성조차 무시한 채 자리를 차지한다. 학교근무경력이 없는 대전시청 서기관이 교육위원회의 교육청 소속 전문위원 자리를 차지하려는 식”이라고 공격했다.

또 “개정조례안은 학교현장의 학생, 교사, 학부모의 피해로 전달돼 학력저하, 인성교육 저해, 교원업무 과중, 교육환경개선사업 중지 등 혼란은 상상을 넘어설 것”이라며 “이 모든 원인은 교육청에서 우선 뺏어가는 3명의 자리로 밖엔 안 보이지만 대전교육 전반을 태워버릴 불씨가 된다”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새 대전시장과 새 대전시교육감은 일반의원들로 이뤄지는 차기 교육위원회가 교육현장과 정책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할 수 있게 교육자치 입법 활동과정에서 전문성을 보장토록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라며 “전국시·도교육청공무원노조와 함께 ‘대전시청 관피아’ 척결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도 보도자료를 내고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이란 특수성을 감안할 때 교육전문위원실 업무는 교육청 소속공무원이 맡는 게 바람직하다”며 “정치색을 띤 시장과 정치적 중립을 내건 교육감의 의사소통, 협력을 위해선 시와 교육청의 ‘견제와 균형’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교육전문위원실 직원구성은 7월1일 출범하는 제7대 대전시의회에서 결정 날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이런 현상이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벌어질 것으로 보고 대안을 마련 중으로 알려졌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