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전파관리소, 비정지위성전파감시시스템 구축사업 착공

최종수정 2014.06.05 17:16 기사입력 2014.06.05 17:16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중앙전파관리소는 3일 오후 2시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 신암로 소재 위성전파감시센터에서 '비정지위성전파감시시스템' 구축사업의 착공식을 가졌다.

지난 2013년도에 착수해 시스템 설계를 완료하고, 2015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인 비정지위성전파감시시스템은 L,S,C,X,Ku,Ka 대역 구동형 안테나 2기 등 총4기의 안테나와 전파측정·분석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위성전파감시센터는 2002년 미국ㆍ영국ㆍ독일ㆍ일본에 이어 세계 다섯 번째로 설립됐으며 '정지위성전파감시시스템'을 구축해 동경 55°~서경 160° 상공의 국내외 120여개의 정지위성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등록한 대로 전파를 발사하는지를 감시하고 위성통신망에 야기되는 혼신을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중앙전파관리소는 비정지위성 전파감시 시스템 구축으로 기존의 정지위성부터 약 700여기의 비정지위성 까지 전방위적 감시가 가능하게 됐으며, 국내 위성과 위성통신망 보호 및 국제적인 위성궤도, 주파수 분쟁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중앙전파관리소는 "위성을 활용한 방송, 통신, 과학실험, 위성항법, 기상관측 등 다양한 분야로 이용이 날로 확대되고 있어 위성궤도와 주파수 자원 확보는 앞으로 국가경제의 한 축으로서의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위성전파에 대한 주권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