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4지방선거] 막판 진흙탕 싸움장된 대전·충청권 선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시장 선거, ‘독설·막말’로 상대후보 공격…충북도지사 후보 자녀 ‘폭행 시비’, 공주·제천·영동 등지에선 ‘폭로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6·4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전·충청권 후보들이 막판 진흙탕 싸움 속에 필승을 위해 안간힘 쏟고 있다. 특히 ‘세월호 참사’로 시끄러운 유세전을 펼칠 수 없게 되자 폭로전, 헐뜯기, 약점잡기 등 네거티브선거운동이 펼쳐져 건전선거문화가 실종된 분위기다.

대전시장 선거의 경우 박성효 새누리당 후보와 권선택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의 양강구도에서 독설과 막말로 얼룩지고 있다. 두 후보는 ‘세월호 참사’에 따른 민심을 감안, 처음엔 선거를 조용히 치르겠다고 했으나 선거종반이 되면서 상대를 헐뜯는 말들을 쏟아내고 있다.
박 후보는 최근 대전 은행동 으능정이 거리유세 때 “지방선거는 시민의 종업원을 뽑는 선거”라며 “가게종업원을 뽑을 때 월급 조금 더 준다고 이집 저집 옮기는 사람을 쓰겠느냐. 한 집에서 묵묵히 일하는 종업원을 쓰겠느냐”고 권 후보의 당적변경을 꼬집었다.

그는 이어 “충절의 고장 충청도에서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하며 공천이나 받으려는 사람이 시정을 책임질 수 있겠느냐”며 “단물만 빨아 먹고 떨어지면 옆집 가서 또 빨아먹는 사람을 지도자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권선택 후보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권 후보는 그날 대전 용전동 복합터미널 부근 유세에서 “기호 1번은 과거를 지향하는 선택이고, 기호 2번은 미래를 지향하는 선택”이라며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다시 돌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에 대전시장 재직 때 실패한 시장으로 낙인찍힌 분이 또 선거에 나왔다”고 박 후보를 겨냥하면서 “그분이 다시 선거에 나와 시장이 된다고 해서 새 미래를 열 수 있겠느냐”고 목청을 높였다.

두 후보를 돕는 지원군의 막말은 도를 넘은 지 오래다. 이상민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위원장은 박 후보를 향해 “무능함 때문에 시장 재임기간 내내 비판 받은 분으로 과대평가된 불량주”라고 공격했다.

이에 뒤질세라 이영규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은 권 후보를 겨냥,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과정에서 시장후보경쟁에서 밀릴 듯하니 난파된 선진당호를 버리고 떠난 세월호 선장과 같은 사람”이라고 비난했다.

표심잡기가 과열되면서 선거운동 중 몸싸움이 생기는 일도 잦다. 결국 고소, 고발로 이어져 진위파악은 선거 뒤 사법당국의 몫으로 남게 됐다.

새누리당 윤진식 충북도지사 후보는 지난 1일 자신의 아들이 새정치민주연합 이시종 후보 쪽 선거운동원들로부터 맞았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윤 후보 아들이 청주실내체육관 부근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선거운동원들이 탄 미니버스 안을 촬영하려던 게 화근이었다.

그러나 이 후보 쪽은 “우리 측 선거사무원이 집단폭행을 당해 입원까지 했는데 윤 후보 쪽 이 흑색선전을 하고 있다”며 맞고발 했다. 고교동기로 50년 기지 친구인 윤 후보와 이 후보가 선거막판 진흙탕 혼탁선거에 빠져버려 모교와 동창회, 친구들이 난처해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양쪽 후보간 선거운동원 폭행논란과 관련, 성명을 내고 “새정치민주연합 이시종 후보는 대낮에 벌어진 선거테러에 대해 오히려 피해자라며 발뺌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자신에게 유리해 보이는 사진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고 관계자 말만 듣고 피해자 운운하는 건 파렴치한 행태”라며 “사법당국은 한 치의 어긋남 없이 진실을 밝혀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어 “새정치민주연합의 한범덕 청주시장 후보가 시장재임 때 도시재개발·재건축 관련규제를 강화하고도 후보자토론회에선 ‘시장이 할 수 있는 규제는 다 풀어줬다’며 거짓말을 해 시민을 현혹했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김동환 충북도의원 후보에 대해선 “도의원으로 재임한 4년간 재산이 7억원 이상 늘었다”며 “직업이 농업이라고 밝힌 그가 어떻게 재산을 늘렸는지 밝혀야 한다”고 재산형성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도 맞불작전을 폈다.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은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전 충북도지사)이 당 소속 이승훈 청주시장 후보지지를 호소하는 1인 피켓유세를 펼친 것과 관련, “약자인 국민 앞에서 동정심을 얻으려는 연출된 퍼포먼스”라고 혹평했다. 도당은 이어 “잘못된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 없이 국정운영을 계속토록 허락해달라는 몰염치한 태도”라고 주장했다.

충청권 지역의 기초단체장 선거도 흑색선전 등으로 시끄럽다. 새누리당 오시덕 공주시장 후보는 2일 “상대후보의 흑색선전으로 깨끗하게 돼왔던 선거운동이 훼손되고 있다. 근거 없는 사실이 SNS 등으로 퍼져나가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저와 관련된 경찰조사는 흑색선전”이라며 “확실한 증거를 대지 못하면서 계속 유포하면 법적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의 회견은 ‘오 후보 쪽 관련자들이 경찰조사를 받았다’는 지난 1일 모 인터넷신문 보도에 따른 입장표명이다.

충북 제천에선 14년 전 총선 비방유인물 배후설까지 나와 눈길을 끈다. 2000년 16대 총선 때 한나라당 송광호 후보를 비방하는 유인물을 나눠주다 걸려 수감생활을 한 유중근(62)씨가 2일 “그때 비방유인물 배포는 새천년민주당 이근규 후보가 시킨 일”이라고 주장했다.

유씨는 기자회견을 열어 “16대 총선 이틀 전인 4월11일 오후 제천시 의림초교 부근에서 이 후보 등을 만나 송 후보 비방유인물을 나눠주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 후보 지시를 받은 뒤 정모씨로부터 비방유인물을 받아 제천시 하소동 아파트단지와 백운면 면소재지에서 나눠주다 현장에서 붙잡혀 재판을 받고 8개월간 수감생활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이근규 제천시장 후보는 “그런 지시를 한 적 없다”며 “14년 전 일을 지방선거가 임박한 때 제기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유씨 배후 가능성을 제기했다.

뜨거운 접전을 벌이고 있는 충북 영동군수 선거판도 네거티브선거운동이 막판을 치닫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박세복 후보는 최근 보도자료를 내고 “선거운동기간 물불을 안 가리는 흑색선전, 인신공격이 도를 넘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했다. 박 후보측은 “내가 청주사람이면 영동군의회 의장시절 9600만원을 영동장학금으로 냈겠느냐”며 “지난 20년간 한번도 영동을 떠난 적이 없으며 납세의무를 성실히 했다. 심천에 93세 노모를 위해 봉양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추악하고 파렴치한 여론몰이를 일삼는 일부 후보의 막가파식 선거운동은 지역화합차원에서 꼭 책임을 묻겠다. 구체적인 증거수집과 법적 절차에 들어갔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정구복 군수후보 쪽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이 3선이 되면 친인척 부정부패가 만연할 것이란 헛소문이 돌아 염려가 되지 않을 수 없다”며 “3선을 못하게 하는 제도는 국회에서나 할 일이며 3선에 대한 장점이 많아 군민들 심판을 받겠다”고 말했다.

진천군수 선거는 진실공방전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 청주MBC 공개홀에서 진천군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진천군수 후보자 토론회는 비초청 후보자를 뺀 새누리당 김종필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유영훈 후보의 토론으로 이어졌으나 ‘거짓말’과 ‘흑색선전’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유 후보는 김 후보에게 “불법게임오락영업과 사채업을 한 사실이 있지 않으냐. 외국산담배를 팔아 진천시장의 70%를 점유한 사실이 있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20여 년 전 있었던 사생활을 둘러싼 흑색선전이 4년 전 충북도의원 선거 때에 이어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며 “집권여당후보로서 경선을 통해 충분히 검증받은 만큼 유권자는 속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 후보의 공세는 이어졌다. 그는 “김 후보가 타고 다니던 개인승용차가 A환경업체에서 등록한 차량이 아니냐”며 김 후보와 A 환경업체의 관련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는 “A업체와는 차량임대계약을 해 이용하고 있고 불법오락영업은 아니다. 진천군으로부터 정당하게 허가 받은 합법오락영업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외국산 담배 판매시장점유율이 70%인 줄은 모른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유 후보 말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거쳐 고발할 수도 있다”고 유 후보를 압박했고, 유 후보 또한 “내 말이 허위라면 명예훼손으로 고발해도 좋다”고 강경하게 나왔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