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중탐구-박원순]48시간 박원순의 '조용한 선거'…부인 출국설엔 '격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25일 오전8시께 도봉산 자락을 찾은 박원순 후보.

▲25일 오전8시께 도봉산 자락을 찾은 박원순 후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25일 오전8:00 [도봉산 입구서 시민들과 스킨십]

“그런 말씀은 안 하셔도 돼요.”
6ㆍ4 지방선거 선거운동 나흘째인 25일 오후 12시40분께. 서울 도봉구 도깨비시장에 들어선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는 “박원순 시장님 오셨습니다!”를 외치는 선거운동원을 제지하며 이렇게 말했다. 선거운동을 시작하면서 ‘조용한 선거’를 강조한 만큼, 박 후보는 이날 유세활동 내내 ‘박원순’이란 이름을 연호하거나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발언을 자제토록 했다. 또 그것이 평소에도 자신을 ‘원순씨’로 불러달라고 할 만큼 권위적이지 않고 친근한 소통을 강조하는 ‘박원순 스타일’이기도 했다. ‘여러분 옆에 누가 있습니까?’라는 자신의 선거 캐치프레이즈처럼 박 후보는 조용하면서도 ‘진한’ 스킨십으로 시민들을 만나는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었다.

이날 오전 8시, 박 후보가 첫 유세지로 잡은 도봉산 자락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김한길ㆍ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까지 가세한 ‘무게감 있는’ 유세였지만, 유세 현장에선 선거에서 흔히 보이는 명함이나 유세차량을 찾아 볼 수 없었다. 감색 바람막이에 청색운동화로 비교적 단출한 옷차림을 한 박 후보는 전형적인 선거유세 대신 직접 걸어가며 시민들과 사진을 찍으며 가볍게 대화하는 방식의 ‘소통유세’를 선택했다. 박 후보는 “어디 사세요? 여기 와서 같이 사진 한 장 찍어요!”, “기왕 찍는 것 (손가락으로) V하면서 찍읍시다”라며 시민들의 손을 맞잡았다. 산행에 나선 30대 여성들에게도 박 후보는 “제가 ‘의리!’하면 여러분도 ‘의리시장!’을 외쳐주세요”라며 분위기를 띄우기도 했다.

▲박원순 후보가 창동역 인근 광장에서 '아시아지식기반허브'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박원순 후보가 창동역 인근 광장에서 '아시아지식기반허브'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전10:00 [창동역에서 ‘아시아지식기반허브’ 공약]
사진 촬영과 소통으로 대표되는 박 후보의 스킨십 행보는 이후에도 계속됐다. 도봉산에서 내려와 오전 10시께 창동역에 말쑥한 정장차림으로 나타난 박 후보는 정책설명회 자리로 ‘광장’을 선택했다. 적지 않은 시민들이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광장에 모여 박 후보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박 후보는 창동역 2번 출구 근처에 위치한 공원에서 ‘아시아지식기반허브’ 공약을 소개하며 “강남ㆍ북 격차를 말하는데,저는 동북 4구를 잘 발전시키는 것이 격차해소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설명회를 지켜보던 주민 이강순(54ㆍ여)씨는 “여기(창동역)에 박 시장님이 오신다고 해서 일부러 왔다”며 “서민 같아서 거리감도 없고, 가식도 없이 믿음직스럽다”고 말했다.

▲서울 도봉구 도깨비시장을 방문한 박원순 후보가 점심을 해결하기 위해 떡집에서 떡 2000원어치를 구매하고 있다.

▲서울 도봉구 도깨비시장을 방문한 박원순 후보가 점심을 해결하기 위해 떡집에서 떡 2000원어치를 구매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오후 12시40분께 지원유세를 위해 서울 도봉구 도깨비시장을 찾은 박 후보에게 한 주부가 “너무 잘 생겼어요”라고 외쳤다. 박 후보와 일행은 웃음을 터뜨렸다. 박 후보는 주부와 악수를 나누며 “잘 생겼다는 말은 처음 듣네요. 시장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너털웃음을 지었다. “연예인도 따라다녀 본 적 없는데 시장님 보러 왔다”고 웃는 주부에게 박 후보는 “연예인만큼 시장도 중요하죠”라고 여유 있는 응수를 보여주기도 했다. 예정보다 20여분 늦어지는 바람에 골목에서 내려 달리다시피 하는 걸음으로 시장으로 왔지만 여유로움을 잃지 않고 있었다.

오후2:00 [상대 후보 공세에는 단호하게 ‘단호박’ 원순씨]

도깨비시장 유세를 마친 후 오후 2시께 박 후보는 서울 종로구 종로5가에 위치한 캠프 사무실로 이동했다. 중요한 기자회견을 예고했던 만큼, 박 후보의 얼굴은 오전과는 달리 굳은 표정이었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제기한 부인 강난희 여사의 출국설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그대로 드러냈다. 박 후보는 “아무리 험악한 정치에도 넘지 말아야 할 ‘금도’가 있다”면서 “오늘 이후로 벌어지는 흑색선전에 대해 당사자와 유포자에게 모든 법적, 사회적 책임을 물을 것을 분명하게 경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분노할 틈도 많지 않았다. 박 후보는 기자회견이 끝나자 다시 편한 복장으로 갈아입고 오후 3시43분께부터 거리 유세활동을 이어갔다. 이날 세 번째 목적지는 동북권의 번화가인 수유역 일대였다. 빗방울이 굵어졌지만 박 후보를 만나러 모이는 이들은 빗줄기를 아랑곳하지 않앗다. 빗 속에서도 박 후보와 사진촬영을 하겠다는 시민들이 몰려 수유역 앞은 사람들로 꽉 찼다.

▲25일 수유역을 찾은 박원순 후보와 사진을 찍기 위해 모인 시민들.

▲25일 수유역을 찾은 박원순 후보와 사진을 찍기 위해 모인 시민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젊은이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사진 촬영을 기다리는 대기 행렬이 길게 만들어졌다. 이들은 각자의 휴대폰을 수행원들에게 넘겨주며 박 후보와 자연스레 포즈를 취했다. 한 20대 청년은 박원순 후보와 투표 이야기를 나누며 “(투표 독려)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외치기도 했다. 함께 사진을 촬영한 김영숙(53ㆍ여)씨는 “개인적으로 시장님을 참 좋아한다”면서 “이렇게 사람이 모인 걸 보니 박 후보가 분명히 (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박 후보를 지나치는 시민들도 있었다. 한 70대 노인은 “투표는 해 봐야 안다”며 탐탁지 않은 표정을 짓기도 했다.

곧이어 오후 4시20분께 도착한 수유시장은 박 후보가 시장으로 있으면서 이미 세 차례나 찾은 적이 있는 곳이었다. 재래시장 살리기 정책을 활발히 펴 온 박 후보는 시장 상인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았다. 박 후보가 빈대떡집 주인에게 인사를 건넸다. “하나도 안 변하셨네요. 저번에 와서 빈대떡 하나 먹고 갔는데, 힘내세요!”

한 상인은 박 후보에게 “때만 되면 오지 마시고, 자주 찾아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서울 성북구 장위시장에서 재개발지구 해제기준 완화를 요구하던 시민들이 박 시장의 발언을 듣고 환호하고 있다.

▲서울 성북구 장위시장에서 재개발지구 해제기준 완화를 요구하던 시민들이 박 시장의 발언을 듣고 환호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후7:00 [선거유세 첫날은 장위동 전통시장서 마무리]

이날의 강행군은 오후 7시께 장위동 전통시장에서 마무리됐다. 이곳에서 박 후보를 단단히 벼르며 기다린 사람들이 있었다. 재개발지구 지정 해제 조건을 완화해 달라며 모인 장위동재개발지구 조합원들이었다. 박 후보가 조합원들과 대화를 나눴다. “제가 시장이 된 후 100여 군데가 넘는 곳을 해제했습니다. 제가 누구의 편인지 아시죠? 이곳(장위동)도 경제성이나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검토한 뒤 최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표정이 밝아진 조합원들이 “시장님만 믿겠습니다”, “박원순” 등을 연호했다. 박 후보는 그 연호를 응원처럼 들으며 11시간의 강행군으로 무거워진 몸을 차량에 실었다.

26일 오전10:00

다음 날인 26일. 이날은 오후 11시에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서울시장 후보 TV토론회가 예정돼 있었다. 그런 만큼 이날은 몸을 너무 혹사하지 말아야 한다. 이날의 유세 일정은 전일과 달리 거리 유세 대신 간담회 위주로 구성됐다. 박 후보는 비교적 편한 옷차림으로 오전 10시께 캠프 오픈스페이스에서 소상공인들과 만나 ‘중소기업ㆍ소상공인ㆍ자영업 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민주노총 사무금융노련과 서울노동연대를 잇달아 만났다. 사무금융노련과의 간담회에서는 한 노동자가 “시장님은 출근도 빠르고 일요일도 출근하신다는데 아랫사람 힘들지 않게 근무시간을 줄이거나 업무시간에만 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박 후보는 “오해다. 공무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저녁 약속 후엔 집에 들어가 드라마를 본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박 후보는 이들과의 만남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포함해 서울시 최초로 노동정책과라는 것을 만들고 노동의 문제를 시정의 중요 문제로 다루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