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株, ‘프리미엄’ 생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이나쇼크’ 오명 벗고 玉石 따라 큰 차이 보여
차이나그레이트株 123% 급증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지난해 말 중국고섬이 증시에서 퇴출된 이후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에 대한 시각이 차별화되고 있다. 과거 ‘차이나리스크’라는 단어에 갇혀 실적과 상관없이 주가 동조화를 보여왔던 중국주들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의 주가 차별화가 심화되고 있다. 올해 주가가 가장 많이 오른 중국기업은 차이나그레이트 다. 중국에서 캐주얼 의류와 신발, 아웃도어 제품 등을 판매하는 차이나그레이트는 지난해 말 1600원에서 전날 3580원으로 5개월여 만에 주가가 123.75% 껑충 뛰었다. 이달 들어서도 1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는 소식에 14.19% 올랐다. 차이나그레이트는 14억 중국인구의 의복 소비 확대 수혜주로 꼽히고 있다.

중국 건강식품 제조·유통업체인 씨엑스아이 도 지난해 말 2480원이었던 주가가 전날 4570원으로 84.27% 급등했다. 폐지를 회수해 원료 용지와 코팅용 포장지를 생산하는 차이나하오란 도 올 들어 62.02% 상승했다.

이들 업체는 최근 중국이 상하이 자유무역구를 도입하고 적격외국인투자자(QFII)와 위안화 적격외국기관투자자(RQFII)의 조건을 완화하는 등 자본시장을 개방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적이 좋은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이 중국 본토 투자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특히 차이나그레이트와 씨케이에이치, 차이나하오란은 대표적인 중국 내수주로 내수시장 확대 기대감은 물론 호실적까지 등에 업었다.
반면 사채원리금 미상환 사태가 벌어졌던 중국원양자원 과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등은 올 들어 주가가 좋지 않다. 특히 최대주주인 장화리 대표 지분율이 1%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던 중국원양자원의 경우에는 주가 하락세가 멈출 줄 모르고 있다. 중국원양자원은 지난해 말 4240원에서 전날 2370원으로 37.97% 하락했다. 이 외에 평산차업 KDR (-40.07%), 글로벌에스엠 (-20.68%), 웨이포트 (-2.12%) 등도 하락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기업들이 상장 후 3년여가 흐르면서 차이나 디스카운트를 딛고 개별 기업으로 평가받기 시작했다고 입을 모았다.

진홍국 현대증권 연구원은 “중국고섬 사태 이후 중국기업들이 2~3년간 차이나 디스카운트를 받았는데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 투자자들 눈에 개별기업 실적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라며 “앞으로는 실적 좋은 기업은 계속 좋아지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주가가 차별화되는 모습이 계속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중국 국민소득이 늘고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건강식품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고 있어 씨케이에이치 주가가 계속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두균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중국 본토 자본시장이 점차 열리면서 국내 투자자들은 대안주 성격을 띠는 국내 상장 중국기업에 대한 선호현상이 높아질 것”이라며 “이들 중 중국 소비 상승 관련 실적 성장세를 나타내는 기업은 미운오리에서 백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