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통합 산업은행, 내년 1월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KDB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정금공)가 통합된 '통합 산업은행'이 내년 1월 정식 출범한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해운보증기구는 오는 12월 설립된다.

금융위원회는 15일 "내년 1월 통합산은의 차질없는 출범을 위해 금융위 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합병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합병위원회는 산업은행지주, 산업은행, 정금공 등 합병대상 3개 기관이 추천하는 3인을 포함해 7인 이내로 구성되며 기관간 이견조정, 합병계약서 및 정관 작성 등 합병에 관한 주요 사무를 처리하게 된다.

이와 별도로 통합 실무작업과 위원회 지원을 위한 통합추진단도 합병대상 3개 기관에 각각 설치된다. 금융위는 다음 주까지 위원회와 추진단의 구성을 마치고, 이 기구들을 중심으로 출범 준비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이후 조직·인력 운영 방안 등을 수립해 내년 1월 1일 통합산은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금융위는 해운보증기구의 설립을 위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간 설립준비협의회를 발족해 구체적인 설립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7월까지 조직·인력 구성과 운영방안, 구체적인 업무범위, 재원조달 계획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어 11월까지 설립에 필요한 실무 작업을 마무리하고, 늦어도 오는 12월 본격적으로 업무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통일에 대비해 통일금융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TF는 금융위(팀장 금융위 금융정책국장)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민간연구기관(금융연 등), 정책금융기관(산은·정금공·기은·수은), 기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다. TF에서는 남북한 금융제도 통합방안, 주요 체제이행국 사례 조사, 통일재원 규모 및 조성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