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락앤락 중국 영업시스템 대수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 1분기 매출 17% 감소로 전략 수정

김준일 락앤락 회장

김준일 락앤락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최근 중국시장서 고전하고 있는 락앤락(대표 김준일·사진)이 중국 판매 영업체제에 대대적인 수술을 가하고 나섰다. 비효율적인 유통구조와 매출 감소 등으로 중국 사업에 급제동이 걸리자 돌파구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유통망 정비를 통한 영업력 제고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해석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락앤락 은 2012년 말 196개에 달했던 중국 내 간접영업 도매상을 최근 152곳으로 줄였다. 거래조건이 나쁘거나 실적이 부진한 도매상들을 과감히 정리한 것이다. 그동안 직접 관리했던 중국 할인점 영업도 도매상을 통한 간접영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할인점 사업을 도매상을 통한 간접영업으로 바꿀 경우 할인점 매출은 일부 줄 수 있지만 비용은 절감할 수 있어 수익성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반면 최근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은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 1분기 현재 입점한 중국 인터넷쇼핑몰은 73곳이다. 이는 지난해 4분기 말 65곳 보다 8곳이 더 늘어난 수치다.

락앤락이 중국 유통망을 이처럼 정비하고 있는 것은 악화된 실적 때문이다. 락앤락은 지난해 1분기 중국에서 63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올 1분기 매출액은 17%감소한 523억원에 그쳤다. 주력 제품인 락앤락 클래식(플라스틱)과 락앤락 글라스(유리)의 중국 매출액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5%, 31% 감소한 81억원, 106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한 비중은 47%로 지난해 1분기 56%보다 9%포인트나 떨어졌다. 같은 시기 한국의 매출비중은 23%에서 33%로, 10%포인트가 확대됐고 동남아시아는 6%에서 7%로 1%포인트 늘었다.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 대표 수혜주로 꼽혔던 락앤락으로서는 참담한 성적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지난달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로부터 밀폐용기 및 보온병 부분에서 브랜드 파워 1위라는 평가를 받은 직후라 충격은 더 컸다.
락앤락 관계자는 이에 대해 "중국의 부패척결 정책에 따라 특판 매출이 부진하면서 실적도 떨어졌다"며 "최근 중국 할인점 체인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할인점 영업조직 관련 비용을 줄이고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등 최근 중국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유통망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