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망권에도 등급이 있다…’영구 조망권’ 단지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공원과 강·호수를 바라볼 수 있는 조망권은 이미 오래 전부터 아파트 프리미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 왔다. 하지만 건설업계들이 강과 녹지 인근에 위치한 곳에 앞다퉈 분양을 하면서 조망권 아파트도 이제 흔하디 흔한 아파트가 돼 가고 있다.

조망권 아파트 공급이 늘고 흔해지면서 조망권 아파트에도 등급이 생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영구 조망권’ 아파트가 1등급 조망권으로 사랑 받고 있다. 영구 조망권이란 지리적 위치에 따라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아파트 단지 앞으로는 어떠한 건물도 들어설 수 없어 영구적으로 조망권이 확보되는 것을 말한다.
강과 단지 사이에 다른 건물이 들어설 수 없어 조망권을 독점할 수 있는 '영구 조망권'이 확보되면 그 주택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들은 인근 비슷한 조건의 비조망권의 아파트보다 훨씬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조망권이 확보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프리미엄이 적게는 몇 천만 원에서 많게는 몇 억 원까지 차이가 나기도 한다. 여기서 단지 바로 앞에 건물이 없어 영구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는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보다 더 비싸게 거래된다.

실제로 용인 기흥구 보정동의 ‘죽현마을 LG자이’는 한성CC와 바로 접해 있어 영구 골프장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로 꼽힌다. 이에 보정동에서도 시세가 가장 비싸게 형성돼 있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5월 12일 기준 보정동의 평균 아파트값은 3.3㎡당 1074만원이지만, ‘죽현마을 LG자이’는 훨씬 웃도는 3.3㎡당 1414만원이다. 그리고 이 단지 뒤편에 위치해 일부 고층에서만 골프조망이 가능한 ‘꽃메마을현대홈타운4-4’은 3.3㎡당 1229만원이다. 비슷한 시기에 입주하고 입지도 비슷하지만 시세는 앞에 가로 막는 건물이 없어 영구 골프 조망권을 확보한 죽현마을LG자이가 3.3㎡당 185만원이 더 비싸다.

SH공사가 강남 세곡2지구 3·4단지에 분양 중인 ‘세곡2지구 강남 한양수자인·자곡포레’은 단지 바로 앞으로 23만㎡의 근린공원이 조성된다. 탄천공원과 대모산자연공원, 헌인릉 등이 접해 있고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 탁 트인 조망을 자랑한다. 수서발KTX가 2015년에 개통할 예정이고, 수서역은 복합환승으로 개발돼 문화·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대규모 복합상업시설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이번에 세곡2지구 3·4단지에서 나오는 물량은 전용면적 101~114㎡형 129가구다. 분양가는 3.3㎡당 1600만원대다. 전용 101㎡형 6억6000만~6억9000만원, 114㎡형 7억3000만~7억6000만원이며 발코니 확장 비용은 457만~506만원이다.
롯데건설은 금천구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Ⅱ'를 분양 중이다. 단지 바로 옆으로 월드컵경기장의 2배(1만9588㎡)에 달하는 대규모 공원이 위치하고, 안양천이 접해 있어 영구 조망권 확보는 물론 주거 환경도 쾌적하다. 전용 59~84㎡ 아파트 292가구와 전용 27~29㎡ 오피스텔 178실 등 총 470가구로 구성된다. 앞서 지난 2월 공급된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중대형 평형이 포함된 1700여가구의 대규모 물량임에도 최고 5.39대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순위내 마감에 성공했고 100% 계약이 끝났다. 입지적으로 금천구청역과 더욱 가깝다.

반도건설이 5월 평택 소사벌지구 B7·8블록에서 분양하는 ’소사벌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는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부지가 위치해 일부 동에서는 영구 공원 조망권을 확보한다. 1345가구(B7-630가구, B8-715가구)로 구성된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기준 74, 84㎡의 중소형 타입으로만 공급된다. 초·중·고교가 인접해 있으며, 비전동 생활권으로 롯데마트, 뉴코아아울렛 등의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평택 최초의 별동학습관을 건립하고 이에 걸맞은 다양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전 노은 한화 꿈에그린'은 아파트 단지를 매봉산 자락이 둘러싸고 있어 천혜의 자연환경과 영구 조망권을 갖췄다. 또한 공원용지가 접해 있고 반석천이 단지 바로 북쪽으로 흐르고 있는 등 단지 주변의 녹지공간과 수공간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지하 1층, 지상 35층 17개 동 규모로 전용 84~125㎡ 총 1885가구 규모다. 롯데마트, 노은도서관 등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하고 대전지하철 1호선 반석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