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주 팔자 분위기 반영…"IPO 통해 기업의 독립성 키우는 것이 목표"
차오 CEO는 2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전문 채널 CNBC와의 회견에서 "다시 돌아보면 공모가격이 지나치게 낮았던 면이 있었다"면서 "최근 2주간 업계의 분위기를 고려해볼 때 (공모 과정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라고 말했다.
지난 17일 나스닥에 상장한 웨이보의 공모가는 17달러로 애초 기대했던 범위(17~19달러)의 하단에서 결정됐다. 당시 공모물량은 16% 감소했고 웨이보는 예상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2억8560만달러(약 2965억원)를 조달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상장 첫날 웨이보 주가는 공모가 대비 19.06% 급등한 20.24달러를 기록했다. 이후 21일에는 주가가 다시 11.71% 뛰었다. 거래 이틀만에 주가가 30%나 폭등한 것이다. 이에 따라 웨이보는 IPO 이후 주가가 반토막난 페이스북의 전철을 밟을 것이란 우려를 일단 씻어버렸다.
지난해 웨이보 지분 18%를 인수한 중국 인터넷 공룡 알리바바에 대해서 차오 CEO는 "알리바바와 웨이보는 매우 흥미로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터넷 시대에 모바일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지배자"라면서 "모바일화가 미래의 일이라면 전자상거래는 이를 진행하게 하는 과정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웨이보의 향후 실적에 대해서 차오 CEO는 "단기적 실적 개선이 목표는 아니다"라면서 "플랫폼 확장과 사용자 기반 확대 등의 목표를 추진하면서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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