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기업 배당 확대案, 주가 약발없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스公·한전 등 하락…'부채축소' 계획과 상충돼 주가상승재료 못돼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정부가 공기업의 이익 배당을 늘릴 것으로 점쳐지고 있지만 주가가 생각만큼 '약발'을 받지 못하고 있다. 배당 확대 세부안이 하반기나 가서야 확정되는데다 고배당 정책이 당초 '부채 축소'와 상충돼 뚜렷한 상승재료가 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는 정부출자기관의 불필요한 내부 유보를 줄이고 세수 확보, 주주이익 실현 차원에서 배당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공기업의 배당 확대로 민간기업의 낮은 배당률도 개선하겠다는 복안이다.
기재부는 이를 위해 최근 '정부출자기업 배당정책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상반기 중 용역결과가 나오면 기관 의견수렴을 거쳐 하반기에 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실제로 한국기업들의 낮은 배당률은 문제점으로 거론돼왔다.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이 2013년 조사한 한국 기업들의 평균 배당수익률(배당금/주가)은 1.0%다. 영국(3.5%), 프랑스(3.2%), 독일, 캐나다(이상 2.9%), 미국(1.9%), 중국(3.1%) 등에 비해 크게 낮다.

하지만 주가 약발은 신통찮다. 상장 공기업 6개사 중 5개사의 주가는 정부의 공기업 배당확대정책이 발표되기 전 거래일 종가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개별 종목별로는 한국가스공사 가 이익 배당 계획 발표 전인 11일 종가 6만4300원에서 0.06% 밀린 6만3900원으로 전일 장을 마쳤다. 같은기간 한전KPS 는 6만7300원에서 6만5400원으로 2.8% 밀렸다.
이밖에 한국전력 은 3만9700원에서 3만9150원으로 1.38% 하락했고 지역난방공사 는 7만3700원에서 7만2700원으로 1.35% 밀렸다. 기업은행 만 1만2350원에서 1만2700원으로 2.8% 올랐을 뿐이다.

이들 기업의 주가가 강한 상승 탄력을 받지 않는 것은 공기업 개혁을 골자로 하는 상승 재료가 대부분 소진된데다 배당정책의 청사진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높은 부채비율로 재무구조가 악화된 공기업의 고배당은 부채축소라는 그 이전 정책과 상충될 수 있다"면서 "추이를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부채비율이 높은 공기업이 배당을 어느정도 늘릴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가스공사 부채비율은 388.8%, 한국전력은 202.3%에 이른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