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의 비극'에 갇힌 대한민국…정계·산업계 등 애도물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야, 선거 관련 방송출연 모두 취소
국회사무처 직원 음주·골프 자제령
산업계, 콘서트·음악회 등 연기·취소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대한민국이 거대한 슬픔에 빠진 채 멈춰 섰다.
세월호 침몰 앞에 말로 죽고 말로 사는 정치인의 입마저 닫혔다. 하루가 멀다 하고 아귀다툼을 벌이던 여의도 정치권은 사고 후 숙연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서슴없이 정치적 발언을 일삼던 국회의원들이 TV와 라디오 방송 출연을 최대한 자제하며 말을 아끼고 있다. 1시간에 너댓번씩 회견이 열리던 국회 기자회견장에는 18일 오전 단 1건의 회견도 예약되지 않았다.

국회 사무처가 국회 직원들에 대해 음주ㆍ골프 등을 자제하라는 지침을 내린데 이어 의원들에도 이에 동참했다. 한 보좌관은 "의원들의 골프 약속은 전면 취소됐다"며 "지역구 일정이 있어 술자리는 모두 취소할 수는 없지만 음주 역시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19일 국회에서 녹화될 예정이었던 'KBS 전국 노래자랑'은 연기됐고, 20일 국회운동장에서 열릴 '3부 축구대회'는 취소됐다.

4월 임시국회의 상임위원회 일정도 줄줄이 연기됐다. '이석기 제명안' 상정을 위해 지난 17일 오후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전체회의는 잠정 연기됐고, 안전행정위원회는 18일로 예정했던 세월호 침몰 사고 긴급 현안보고를 사고 수습 이후로 미뤘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ㆍ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등 사고와 연관된 상임위원회도 정부 기관이 빠른 수습에 전념하도록 회의를 다음주로 미뤘다.
여야 지도부는 50일도 채 남지 않은 지방선거 관련 일정을 전면 중단하고 사고 대책마련을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세월호 사고 대책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심재철 의원은 "선거 관련 외부 행사와 방송출연을 모두 취소하고 특위활동에만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경선 일정을 1주일씩 미루는 등 선거 일정의 조정에도 들어갔다.

관가도 애도 분위기에 휩싸였다. 사고와 관련이 있는 부처 공무원들은 주말도 없이 청사로 출근해 '24시간 수습 지원' 태세를 유지한다. 다른 부처들도 국가적인 비극을 애도하기 위해 회식이나 외부행사를 자제하고 자신의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외교부는 세월호 침몰로 당초 제주도에서 21~23일 제주도에서 열려던 제8차 한ㆍ중앙아시아 협력포럼 장소를 서울로 변경했다.

산업계도 일부 행사를 연기ㆍ중단했다. 롯데면세점은 19~20일 열릴 예정이던 '패밀리콘서트'를 잠정 연기했다. 이 공연에는 이승환, 백지영, 김범수, 휘성 등을 비롯해 인기 아이돌그룹인 EXO-K, B1A4, 걸스데이, 빅스, GOT7 등이 출연할 예정이었다. 포스코도 19일 지휘자 금난새씨와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서울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출연하는 포스코 음악회를 취소했다. 신세계그룹은 17일 오전 서울 조선호텔에서 여성가족부와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었지만 급거 취소했고, 이랜드그룹도 이날 예정했던 켄싱턴제주호텔 개관식 행사를 이달 말로 늦췄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오는 23일 예정됐던 노란우산공제 누적가입 40만명 돌파 기념식을 잠정 연기했다. 축제분위기로 진행할 이번 행사가 사회적 분위기와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는 게 중기중앙회 설명이다. 인터넷업계도 서비스 출시를 잠정 중단하고 애도 분위기에 동참했다. 네이버 자회사 캠프모바일은 21일 예정됐던 모바일 SNS 밴드 게임 출시를 연기했다.

금융계도 무거운 슬픔에 잠겨있다. 18일 오전 소공동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취임 뒤 은행장들과 사실상 공식적으로 처음 만나는 상견례 자리였지만 세월호 희생자 및 실종자에 대한 무거운 심정을 반영한 듯 지난주 열렸던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연차총회 소식을 이 총재가 은행장들에게 전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 총재는 이날 협의회에 참석해 "뜻하지 않은 참사가 있었다"면서 "가슴 아픈 일이 있어 이번 회의를 어떻게 할까 했지만, 이미 날짜가 정해진 일이어서 (취소하지 않고)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도 18일과 19일 예정됐던 근로기준법 저지 결의대회와 최저임금-통상임금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를 전면 취소했다. 민주노총은 17일 긴급 상임집행위원회를 열어 노동현안 논의가 급박하지만 사회적 비극인 세월호 참사를 감안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알렸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