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살고 싶은 환경수도' 꿈꾸는 에코센터 변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3년 동안 외부평가로부터 다양한 성과 거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금천구(구청장 차성수) 청사를 방문하면 다른 곳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다양한 시설들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종합청사로는 최초로 조성된 ‘탄소성적표지 전시관’, 주민과 에너지 절약으로 소통하는 ‘기후변화대응관’, 지하 2층부터 12층 옥상까지 꾸며진 ‘기후변화체험계단’, “Think global, act local!”이라는 글귀가 눈에 들어오는 ‘친환경 자가발전소’, 메추리알을 삶고 태양과 줄다리기를 할 수 있는 ‘태양에너지 체험장’ 등을 볼 수 있다.
구청사를 둘러보다 보면 이 곳이 '살고 싶은 환경수도'를 꿈꾸는 에코센터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금천에코센터는 금천구가 2011년부터 약 2년간 공들여 수립한 ‘기후변화 대응 2020’ 마스터플랜의 비전과 실천사항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주민들과 함께 전 지구적 이슈인 기후변화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맞춤형 교육·홍보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 속에서 녹색생활 실천을 이끄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협약

협약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과 실행은 지역 내 여러 환경단체들의 활동과 함께 연결돼 지속가능하고 살고 싶은 환경수도 구현의 밑거름과 지속적인 진화의 원동력이다.
올해는 마을 학교 기업들과 함께 따!또!절전소(따로 또 같이하는 에너지절약 절전소)를 구성, 에너지절약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금천한내복지관, 학교 등 공공건물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립하며, 주택과 빌딩의 에너지 이용 효율화와 ‘G-밸리 에너지 특화형 서울디지털 단지’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또 석유, 가스 등 에너지 공급시설과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등 주민의 안전과 환경 위해요소들에 대한 철저한 예방 정책과 사전 점검으로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영세한 업체에 대해서는 관계 전문가와 함께 컨설팅을 실시하고 재정지원을 통한 개선으로 고질적인 민원을 해결하는 등 소통·협업을 통한 모범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소음 등 생활민원 관리와 비산먼지,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를 통해 조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주민들과 함께 주택가 주변 공사장을 돌며 취약시설을 사전 점검하고 특히 휴일과 이른 아침, 저녁시간에는 ‘에브리데이(Every Day) 소음기동단속반’을 운영하고 있다.

대형 아파트 단지 등은 주기적으로 순회하며 자동차 배출가스 상태를 관련 단체들과 함께 무료로 점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환경행정을 통해 최근 3년 동안 금천구는 외부 평가에서도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서울시의 자치구 평가에서 2011년 대기질 개선분야 인센티브 최우수구, 2012년 원전하나줄이기 인센티브 최우수구, 2013년 환경관리 실태평가 최우수구 등 11차례나 수상, 총 2억9000만원 인센티브도 받았다.
금천구 환경 수도 꿈꾸다

금천구 환경 수도 꿈꾸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환경부가 주최하는 정부 포상에서 2012년 기후변화 대응 부문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금천구는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악취, 에너지, 녹지 등 환경의 모든 분야를 총 망라한 향후 10년을 설계하는 환경보전계획을 수립중이다.

한국환경공단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2014년 온실가스 감축기반 구축 지원사업’에 선정돼 기존 마스터플랜에 대한 평가와 개선도 함께 추진 중이다.

구는 다양한 환경 정책을 통해 ‘살고 싶은 환경수도’ 비전 실현에 한 발짝 다가서고 지역사회의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자치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