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율적 내부통제로 공직자 청렴도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북구, 4월부터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시행...청백e시스템, 자기진단 제도, 공직윤리관리 등 3개 시스템 이용해 직원 스스로 공직비리 사전에 예방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공직비리, 내부에서 먼저 잡는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중앙의 사후 적발적 감사의 한계를 보완하고 스스로의 비리를 상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자율적 내부통제제도를 본격 시행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는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자치사무와 사회복지 업무 등 행정업무량 증가에 따라 자치단체 스스로 책임성을 높여 공직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업무과정에서 발생하는 공무원 업무해태, 오류, 부정과 비리 등 요소를 상시적으로 확인·점검하기 위해 ‘청백e시스템’ ‘자기진단 제도’ ‘공직윤리 관리’ 등 3개 시스템을 통해 추진한다.

먼저 청백e시스템은 지방세 세외수입 지방재정 지방인사 새올행정 등 구에서 사용 중인 5대 행정정보 시스템의 데이트를 서로 연계,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비리를 자동으로 감지한다.
포착된 정보는 담당자, 관리자, 감사자에게 동시에 경보로 알려져 비리와 잘못된 행정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또 청백e시스템으로 확인되지 않는 복지, 건축 인허가, 환경 등 비리와 행정착오 개연성이 있는 분야에 대해 관리자가 체크리스트에 따라 스스로 확인·점검하는 자기진단제도를 이용해 업무처리과정의 합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각 부서 장은 진단결과를 매 분기 다음달 10일까지 구청 감사부서에 제출하고 감사부서에서는 진단결과에 대한 처리결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 공무원 개개인의 공직윤리·도덕성 확립에 의한 잠재적 비리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공직윤리 관리시스템을 이용해 개인별·부서별 청렴교육 등의 실적을 관리한다.

구는 시행에 앞서 지난 1월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을 제정, 3월 실무위원회를 개최해 비리, 부정, 착오, 해태의 개연성이 높은 73개 업무에 대한 자기진단표를 선정하고 공직윤리 관리시스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을 마련했다.

또 제도의 원활한 운영과 정착을 위해 5월과 10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내부통제시스템 이해교육을 하고 12월에는 부서별·개인별 평가를 실시해 우수 직원 및 부서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김영춘 감사담당관은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시행으로 사후 적발적 감사의 부족한 부분들을 메우는 동시에 직원들 자율성과 책임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돼 신뢰받는 강북구를 실현해 나가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