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이 정부와 지자체는 부담금 명목으로 공무원 1년 보수예산액의 7%를 연금보험료로 낸다. 한 해 3조원이 넘는다. 보험료에 적자 보전까지, 공무원연금에 들어가는 국가 예산은 천문학적이다. 게다가 고령화로 수급 기간이 길어지면서 적자 폭은 갈수록 커진다. 정부는 올해 2조5000억원, 내년에 3조원 등 박근혜정부 5년간 14조9900억원, 다음 정부에선 31조4700억원으로 적자액이 5년마다 배로 불어날 것으로 추산했다.
감내하기 어려운 상황이 닥치기 전에 당장 개혁에 나서야 한다. 공무원들은 2009년 개혁을 내세워 반발할 것이다. 당시 11.05%이던 보험료를 14%로 올리고 연금수령 연령을 65세로 늦췄지만 적용 대상을 2010년 이후 가입자로 한정했다. 기득권을 앞세운 공무원의 저항에 밀려 개혁이 시늉에 그쳤다. 그 후에도 공무원연금은 낸 보험료의 평균 2.5배를 받는다. 국민연금은 1.7배에 불과하다. 적자 원인으로 지목된 '조금 내고 많이 받는' 구조는 여전하다. 공무원연금 개혁을 이해 당사자인 공무원들 손에 맡겨서는 안 되는 이유다.
2009년 개혁의 실패를 교훈 삼아 민간 전문가들이 중심이 된 제3의 독립기구나 국회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대 정부가 공무원연금 개혁을 시도했지만 공무원 사회의 저항에 부딪혀 목표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박근혜정부가 진정 공무원연금 개혁을 원한다면 이번엔 흐지부지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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