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1123개 '사회적경제기업' 통합지원 물꼬 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내 사회적기업ㆍ마을기업ㆍ협동조합 등 1123개의 '사회적 경제기업'을 통합 지원하기 위한 '경기도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가 3일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 문을 열었다. 사회적 경제기업을 통합 지원하기 위해 센터를 설립한 것은 경기도가 최초다.

현재 도내에는 사회적기업 385개, 마을기업 165개, 협동조합 573개 등 총 1123개의 사회적 경제기업이 있다. 하지만 이들 기업에 대한 지원기관은 각각 다르다.
사회적기업은 고용노동부에서 담당한다. 마을기업과 협동조합은 안전행정부와 기획재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이러다보니 비슷한 목적을 갖고 출범한 기업들이지만 지원기관이 달라 체계적 지원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들 기업에 대한 지원을 체계화하기 위해 이번에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게 됐다. 통합지원센터에는 총 12명이 상주한다. 도는 센터 운영을 위해 4명을 새로 뽑았다.

통합지원센터는 이들 사회적 경제기업에 지원되는 국비를 받아 통합 관리하게 된다. 이들 기업에 대한 국비와 도ㆍ시ㆍ군비는 총 186억원이다.
이 중 사회적기업에 전체의 90%인 160억원이 국비와 도ㆍ시ㆍ군비로 지원된다. 마을기업은 12억8500만원이다. 협동조합은 도비만 2억4000만원이 지원된다.

도는 사회적 경제기업의 통합지원을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 상담센터, 판로지원을 위한 홍보 전시관, 창업지원을 위한 인큐베이팅 공간을 센터에 마련했다. 또 사회적 경제기업이 수시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컨설턴트도 배치했다.

도는 이번 통합지원센터 개소로 교육, 컨설팅, 마케팅, 판로지원 등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는 앞서 올해 1월 '경기도 사회적경제 육성 지원조례'를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제정했다.

도 관계자는 "경기중기센터는 기업에 대한 기술 지원에서부터 수출까지 폭넓은 영역을 담당하는 기업지원 전문기관"이라며 "이번 통합지원센터 개소로 사회적 경제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합지원센터 개소식은 3일 오후 3시 경기중기센터 R&DB센터 1층에서 열린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