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령바이오, 보령세포배양 일본뇌염백신 발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보령바이오파마가 국내최초 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포배양기술을 이용하여 제조한 사백신이다.
세포배양백신은 원숭이 신장세포(Vero 세포)를 대량으로 배양한 후 일본뇌염바이러스를 증식시키는 방법으로서 특히 쥐의 뇌에서 배양함으로서 우려됐던 안전성 문제를 개선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보령바이오파마는 일본뇌염백신 부족현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 출시된 기존 제품은 '쥐의 뇌'를 기반으로 하는 백신이었다. 이는 일본뇌염바이러스를 백신생산용 쥐의 뇌에서 증식시켜 정제하게 때문에 쥐의 공급이 부족한 경우 대량생산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이번에 출시한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은 국내임상을 통해 높은 면역원성이 확인됐다. 항원성이 야생주(wild strain)에 가깝고, 다른 여러 일본뇌염 바이러스주에 비해 넓은 교차방어면역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베이징(Beijing)주를 사용했다.

특히 기존에 국내에서 사용되는 사백신 및 생백신과 달리 과민증 등 이상반응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젤라틴, 항생제, 치메로살 등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고순도 정제 백신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Vero 세포를 이용하여 제조한 일본뇌염백신만을 사용하는 추세며 국내에서도 일본뇌염 백신의 세대교체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홍영진 인하의대 소아과학교실 교수는 "지난 2009년부터 일본, 미국, 유럽 등 주로 선진국에서는 'Vero Cell 유래 사백신'을 사용하고 있다"며 "점차 'Vero Cell 유래 사백신'을 사용하는 양상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성연 보령바이오파마 매니저는 “이번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출시로 Vero 세포를 이용한 일본뇌염 백신을 국내에서도 접종할 수 있게 돼 백신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다"며 "아이건강을 생각하는 어머니들이 조금 더 걱정을 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