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스마트폰 활용, 현장 민원처리 3시간 단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직실 민원 송·수신시스템 자체 개발...스마트폰 활용, 불법 주정차 등 현장 민원처리 ‘3시간’ 단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당직 근무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현장민원 접수부터 결과 통보에 이르기까지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민원 송·수신 전산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민원처리 시간을 3시간 단축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달부터 마포구청 당직실에 도입된 이 시스템은 서울시의 ‘응답소’로부터 마포구로 배포된 민원이 접수되면 당직실 현장근무자의 스마트폰으로 자동 전송되며, 현장담당은 민원처리 후 실시간으로 처리내용과 사진을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당직실에 전송해 당직실 ‘응답소’ 처리담당자가 민원처리 결과와 사진을 바로 민원인에게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서울시 응답소에 접수된 민원은 25개 자치구에 전산시스템으로 배포돼 평일 근무시간은 업무담당자가, 평일 야간과 주말, 휴일에는 당직실이 운여오대 응답소 처리담당과 현장처리 담당자 등 인력이 민원을 처리한다.

서문석 전산정보과장은 “십수만 명의 유동인구가 몰리는 홍대앞의 금요일 야간이나 주말·휴일의 경우 불법 주정차 단속 민원이 폭주하고 있어 신속한 민원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당직 업무 개선이 요구되던 실정이었다”고 말했다.

기존의 당직업무 처리절차는 서울시에서 ‘응답소’에 접수된 민원(불법주정차, 소음, 유기동물, 환경 등)을 구청 당직실로 전송하면 구청 당직자가 ‘응답소’에 접속하여 민원내용을 확인 한 후 현장민원 담당자에게 민원내용, 위치, 연락처를 출력물 또는 전화로 전달한다.
현장민원 담당자는 현장에 출동, 해당 민원처리 후 구청으로 복귀, 응답소 처리 당직자에게 처리결과와 해당 사진을 인계한다.

당직자는 ‘응답소’에 접속, 전달 받은 처리결과와 사진을 등록하고 완료처리를 한 후 민원인에게 완료되었음을 안내하는 문자를 전송함으로써 비로소 한 건의 민원이 종결 처리된다.

이 시스템 개발에 아이디어를 낸 이정희 마포구청 전산정보과 주무관은 이 같은 민원처리 절차는 실시간 처리가 어렵다는 점에 착안했다.

이 주무관은 “민원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현장민원 담당자는 즉시 복귀하지 못하고 현장에서 계속 전화로 추가 민원내용을 전달받게 되는데 이 때 내용 전달 오류가 발생, 민원인 불만을 야기시키며 4~5시간 후 당직실로 복귀, 처리결과를 일괄 등록함으로써 민원처리 속도 저하와 함께 당직자는 업무 부담과 혼란을 겪기도 한다”고 말했다.

마포구는 이번에 구축한 ‘응답소’ 민원 송수신시스템이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들을 개선해 민원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3시간이상 단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는 한 달간 시스템 운영 후 만족도 조사와 성과분석을 해 현장민원 처리 업무 외에도 유사 업무에 확대 적용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서울시 자치구에 본 시스템을 확산·보급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