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프랜차이즈 경쟁력 강화방안…"정부가 우수프랜차이즈 육성"
김선화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22일 '중소프랜차이즈 경쟁력 제고방안'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우수한 가맹본부를 선별하는 인증제도나 수준평가 제도를 강화하고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이 전략혁신의 사례로 제시한 것은 프랜차이즈 대표 주자인 '맥도날드'다. 김 연구위원은 "맥도날드는 가장 맛있는 햄버거로 시장을 평정한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같은 맛'이라는 통합 마케팅 전략으로 전 세계 시장을 접수했다"며 "맥도날드는 일관된 맛을 위해 축산농가와의 장기계약을 통해 사료부터 육질까지 통제했고, 프렌치프라이에 대한 생산지로부터 최종 소비지까지의 콜드체인을 확립하는 등 혁신형 전략을 실행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후발주자가 시장 선두주자의 제품을 모방, 시장에 진입하는 미투전략이 성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연구위원은 "미투 브랜드는 무분별한 베끼기로 해당 분야의 질서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생존에도 위협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비판했다.
김 연구위원은 "혁신형 중소프랜차이즈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별도 브랜드를 마련하는 한편, 예비창업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해 가맹점을 모집할 때 적극 추천하거나 소비자들에게 홍보해 가맹점의 매출성장에 현실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며 "선정된 중소프랜차이즈의 성장 단계에 따라 지원이 연계되고, 상위 단계로 이동함에 따라 지원 수준과 지원 내용이 적합하게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김 연구위원은 '프랜차이즈 협의체'를 설치해 본부와 가맹점의 공동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공동구매 시스템을 마련해 공급물품의 원가를 낮추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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