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해양사고방지에 5402억원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올해 해양사고 방지를 위해 5402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해양사고를 30% 줄인다는 목표다.

해양수산부는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과 함께 추진하는 '2014년 해사안전시행계획'을 확정해 18일 고시했다.
해수부는 유류오염사고 등의 재발을 막기 위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예방기능 강화, 안전교육 전문화 및 대중화, 바다이용자에 대한 맞춤형 안전관리 등을 추진한다. 또 민관 공동으로 출범한 해양안전실천본부를 중심으로 안전 캠페인을 강화하고 친숙한 캐릭터도 개발하기로 했다.

올해 투입되는 예산은 해수부 3983억원, 지방자치단체 844억원 등을 포함해 총 5402억원으로, 이중 60% 이상이 해상교통안전구축(3419억원)을 위해 소요된다. 항로를 준설해 선박 교통에 지장이 없게끔 하는 한편, 바다에 떠다니는 폐로프, 폐그물을 제거해 사고를 예방하기로 했다. 해상교통관제(VTS) 시설도 확대한다.

또한 해수부는 904억원을 투입해 사고 원인의 90%에 이르는 인적과실을 막는다. 우수 해기사를 양성하기 위해 오션폴리텍을 운영하고 휴 마린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체계적 관리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어업인에 대한 상설 교육장도 운영한다.
아울러 선박 안전성 강화를 위해 500억을 투자해 노후 내항선, 노후 어선의 엔진이 적기에 대체될 수 있도록 돕는다. 항내 안전시설 확충 등 해사안전관리시스템을 개선하는데는 264억원이 투입된다.

이밖에 국제해사기구(IMO) 등 해양안전 분야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한 구조를 위한 시설·장비 보강하는 데도 316억원을 투자한다.

이상진 해수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올해에는 유류시설, 유조선 안전관리 강화 등 사각지대 없는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해양안전종합관리 TF를 통해 각 기관의 시행계획 이행상태를 지속 점검해 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사안전 시행계획은 범정부 중장기(5년단위) 계획인 ‘제1차(’12~’16년) 국가해사안전기본계획’과 ‘해양사고 30% 감소대책’을 구체화하는 연도별 실천계획으로 해사안전법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매년 수립해 고시하고 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