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퍼즐ㆍ보드는 가라…겨울왕국 RPG에도 '봄' 찾아오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모바일 게임 시장, 정통 RPG가 다시 대세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RPG가 돌아왔다. 지난해 모바일 시장을 퍼즐ㆍ보드 게임, 카드배틀 등 캐주얼 게임이 휩쓸면서 모바일 RPG 시장은 한동안 얼어붙었다. 그런 RPG가 최근 '정통 RPG'를 내세우며 다시 모바일 게임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RPG란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이용자가 캐릭터가 되어 '미션'을 수행하고 재료를 '수집'해 '강화ㆍ육성'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이용자와 대결과 협동을 하는 요소들이 주요 콘텐츠로 꼽힌다.
퍼즐ㆍ보드는 가라…겨울왕국 RPG에도 '봄' 찾아오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들어 이러한 RPG(역할수행게임)의 성장이 주목받고 있다. 그만큼 최고의 RPG 자리를 놓고 모바일 게임시장에서는 치열한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몬스터 길들이기'로 모바일 RPG 시장 평정에 나섰던 넷마블은 최근 내놓은 신작 '던전왕'으로 시장을 쌍끌이하고 있으며 넥슨은 모바일 MMORPG '영웅의 군단'으로 최상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기존 모바일 게임 강자인 게임빌과 컴투스,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등도 강력한 RPG 라인업을 갖춰 가세할 예정이다. 이미 모바일 RPG 시장에서는 '총성없는 전쟁'이 시작된 셈이다.
SK 플래닛의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각 2월의 'T스토어 게임 매출순위 Top30 '에 따르면 지난 2012년 2월 RPG 장르가 30개 중 9개였던 데 비해 올해 2월은 17개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또 2012년과 2013년 2월에는 상위 5개 중 RPG가 각각 1개씩에 불과했으나 올해 2월에는 거래액 상위 랭킹 1위부터 5위까지가 모두 RPG 장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의 또 다른 자료인 '2012년~2014년 1월 모바일 게임 매출 금액 비중'을 살펴보면 RPG의 매출 비중은 2012년 1월 19%에서 2014년 1월 64%로 45%p나 증가한 반면, 퍼즐ㆍ보드 게임의 비중은 2012년 1월 16%에서 2014년 1월 1%로 15%p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유저들이 쉽고 단순한 캐주얼 게임에서 RPG로 옮겨가거나 모바일 RPG를 선호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 게임 아크스피어.

모바일 게임 아크스피어.

원본보기 아이콘
이전의 RPG 시장과는 다른 점도 눈에 띈다. 최근 모바일 RPG는 장르가 세분화되는 추세다. 대표적인 예로 턴(Turn)제 진행을 채택한 RPG와 좀 더 복잡하고 스케일이 큰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인 MMORPG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기준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턴제 RPG는 넷마블의 '세븐나이츠'(3위)와 게임빌의 '별이되어라'(5위), '영웅의군단'(10위) 등이 있으며, MMORPG에서는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가 출시한 '아크스피어'(11위)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RPG장르는 시대나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항상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던 장르였다"며 "초창기 스마트폰용 게임은 캐주얼게임이 강세를 보였지만 최근 시장 조사 결과로는 RPG가 매출 전체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20%를 넘어서는 등 그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RPG에서 시장을 선점한 게임회사들이 모바일게임 시장의 패권을 쥐고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