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린벨트 해제지 어디? 전국 들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구체적 거명 자제 …부산 공항마을·광주 평동 산단 등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가장 관심이 많은 곳은 아무래도 수도권이죠. 고양이나 하남시 일대 그린벨트 해제지역에서 용적률을 높인 주거나 상업용 건축물이 허용된다면 아무래도 투자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
고양시 원흥지구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가 희망섞인 얘기를 꺼냈다. 그린벨트에서 해제됐으면서도 엄격한 규제로 개발이 어려웠던 곳에 건축물 용도제한과 용적률 등을 크게 완화해준다는 소식에 이제는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란 예측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부산 강서구 등지에서도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12일 '맞춤형 지역경제활성화 대책'을 통해 그린벨트 해제지역에 아파트나 상업시설, 공장을 지을 수 있도록 한 방안이 발표되자 곳곳에서 기대감이 묻어나고 있다.

정부는 총 17곳 중 부산 공항마을과 창원 사파지구 등 외에는 구체적인 용도지역 완화 대상지역을 공식 거명하지 않았다. 이에 어떤 곳이 포함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들이 적지 않다. 관련 업계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부산시 강서구 공항마을(대저2동 덕두마을)과 창원시 성산구 사파지구 외에 경기도 고양ㆍ하남시 일대, 경기도 의왕 백운지구, 광주 평동산업단지 등이 유력한 대상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오는 6월까지 해당 지역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수립지침 등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강서구 공항마을의 경우 지자체와 주민들을 중심으로 개발여력이 커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곳은 김해공항 주변이라는 뛰어난 입지에도 불구하고 그린벨트 해제 후 1종주거지역으로 용도가 묶여 개발이 어려웠다. 용적률도 150~200%로 제한됐었다. 부산시와 강서구는 2012년부터 용도지역을 다양화할 수 있게 해달라고 국토부에 요청했다. 공항과 인접해 있어 상업시설이나 숙박시설이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곳은 용도가 준주거지역으로 상향되면 용적률은 500%, 근린상업지역으로 상향되면 최대 용적률이 700%까지 높아진다. 시는 무분별한 개발을 막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한해 6만㎡ 범위만 적용할 계획이다. 김해공항과 가까워 비행안전구역과 겹쳐 일부 층수제한은 불가피하다.

부산 강서구 관계자는 "공항을 찾는 외국 승무원이나 비즈니스로 부산을 찾는 외국인들을 위한 숙박시설이 없어 도심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용도지역 규제가 완화되면 유치 입지시설이 다양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는 단독주택이 몰려있어 낙후돼있고 공장, 창고를 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땅값은 3.3㎡당 350만~400만원대다. 부산시 강서구 대저동 M공인 대표는 "개발여건이 훨씬 좋아지고 공항 이용객들도 많이 찾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장용지가 부족해 공장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던 광주 평동산업단지에도 희소식이다. 평동산단에는 금속, 기계, 석유화학 등 제조업체가 입주해있다. 광주시는 그린벨트 1.63㎢를 해제해 산업용지로 공급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곳에 제조업체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창원 사파지구에서는 도시개발사업 추진 속도가 가팔라질 전망이다. 성산구 사파정동, 남산동, 대방동 일대 91만㎡에 체육공원과 주택 등을 짓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전체 면적 중 58%인 53만㎡는 체육공원이며 주거지 비율은 5% 정도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