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우크라이나, 사이버 세계서 해킹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러시아가 사이버 선제공격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력사용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는 주장이 고개들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사이버 공간에서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치열한 공방이 진행 중이라고 최근 보도했다.
최근 우크라이나 국가안보방위위원회는 해커의 분산 서비스 거부, 다시 말해 디도스(DDOS) 공격을 받은 바 있다. 상당수 언론사도 해킹으로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친(親)러시아 세력으로 자처한 '사이버검독수리'는 정치적 변절자인 700여 우크라이나 정부 기관의 전화를 불통시켰다고 밝혔다. 사이버검독수리는 우크라이나 정부 산하 기관이나 위원회 등 각종 조직에 대해 사이버 공격을 단행하고 있다.

사이버검독수리는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반대자들을 해킹하는 데 주로 활용한 특수경찰 소속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의 해킹은 러시아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미 사이버영향분석연구소의 보안전문가 존 범가너는 "러시아가 마음만 먹는다면 우크라이나의 전산망은 모두 마비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2008년 그루지야 침공 당시 자국에 반대하는 인터넷 사이트 30여곳을 다운시키고 아예 접속이 불가능하도록 만들었다.

2007년 에스토니아에서 옛 소련군 동상 철거 문제로 양측이 갈등을 빚을 당시 며칠 동안 정부 기관 홈페이지 접속과 은행 거래가 중단된 적이 있다. 이도 러시아의 소행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뉴욕타임스는 우크라이나 정부 기관 컴퓨터 상당수가 '스네이크'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보도했다. 스네이크는 과거 미국 등이 적국에 대한 사이버 공격에서 활용했던 것이다.

스네이크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부터 유포되고 있었다. 따라서 러시아와 관련이 없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언제든 활동이 개시되면 심각한 위협 요인으로 등장할 수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