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중소형주, 얼마나 더 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대형주의 부진과 중소형주 강세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500선 문턱에서 2014년을 맞이했던 코스닥 시장은 올들어 꾸준히 상승하며 현재 550선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 막판 2000선 고지를 밟았던 코스피는 올해가 시작하자마자 급락을 경험했으며 이후 제자리걸음 중이다.

이같은 대형주와 중소형주의 디커플링 장세가 얼마나 지속될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소형주의 강세가 좀 더 연장될 가능성이 있으나 이같은 디커플링 국면이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오현석 삼성증권 연구원= 연초 이후 대형주 주가는 3% 하락한 반면 소형주 주가는 9.9%, 코스닥시장은 8.8% 상승했다.

대형주의 약세는 실적에 대한 우려, 신흥국(EM) 전반의 리스크 프리미엄 증가, 외국인 매도 공세(코스피 대형주 1조9730억원 매도, 코스닥 6270억원 매수), 중국의 성장 둔화 리스크가 맞물린 결과다.

반면 코스닥시장은 지난해 하반기 소외에 따른 가격 매력, 지수 플레이보다는 종목 플레이 선호 심리, 게임·카지노·홈쇼핑 등 성장주의 강세가 차별적 우위로 표출됐다.
현 시점에서 고민해야 할 부분은 대형주 약세와 소형주 강세의 장세가 지속되는가에 있다. 이같은 디커플링 장세가 장기간 지속되기는 어렵다고 판단된다. 코스닥시장은 이미 과열권에 접어들었고 일부 종목은 투기적 매수로 인해 과도한 급등을 기록하고 있다. 대형주의 실적 우려가 변수로 남아 있지만 현 주가에서 대형주를 외면하고 소형주만 베팅하는 전략은 위험조정 수익률 측면에서 남는 장사가 아니다.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 주초 중국 수출 부진이 이머징에 대한 경기 리스크를 다시 자극하면서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 쉽지 않은 모습이다. 경기선인 120일선(1984포인트)의 저항이 돌파되기 이전까지는 시장은 방향성 없는 제한된 등락과정이 좀 더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에 대한 지지 기대와 글로벌 전반의 체계적 위험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시장의 하단이 견고한 상황이지만 중국의 경기 리스크가 국내 소재·산업재(포스코, LG화학 등)에 대한 올해 1분기 실적 부진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방향성 전환에 대한 확신도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그에 따라 시장 수급(기관 및 외국인)은 대형주보다 중소형주와 코스닥 개별 종목으로 쏠림 현상이 강화되고 있다. 대형주의 방향성이 확인되기 이전까지 중소형주와 코스닥의 상대적 강세 가능성이 좀 더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시장 대응에 있어서는 첫째, 대형주의 경우 전반적으로는 보수적 대응, 1분기 실적 발표 이전까지는 종목별 이익 모멘텀과 PBR을 고려한 저가 매수 대응에 국한하는 전략이 유리할 것이다.

둘째, 중형주는 성장성이 뒷받침(중국 소비 성장 수혜)된 내수 섹터(대상, 크라운제과, 한세실업, 한국콜마, GKL, 파라다이스 등)와 원화강세 수혜주(하나투어, 모두투어)에 대한 선별적 대응을 권고한다.

셋째, 소형주와 코스닥은 지수의 상승 탄력이 강화되는 국면이라는 점에서 좀 더 보유하는 전략이 유효하다. 다만 서서히 기술적 저항 국면에 근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종목별로는 트레이딩 대응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종목별 변동성 확대 가능성과 테마별(중국 소비·바이오·엔터·개별 IT테마 등) 순환매 가능성을 염두에 둔 세밀한 시장 대응이 요구되는 시기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