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밤 새누리 공천관리위 회의…경선룰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1일 밤 회의를 열고 지방선거의 경선방식과 세부규칙 등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주 등 특정지역에서의 광역단체장 여론조사 경선 실시 여부 등이 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천위 부위원장인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지난 10일 브리핑을 열고 "당헌당규 정신에 따라 원칙적으로 국민참여선거인단 투표에 의한 경선이 진행돼야 한다"며 "상향식 공천의 기본적인 취지와 원칙에 맞도록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통령 후보와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의 경우 국민참여선거인단 80%(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와 여론조사 20%를 적용해 후보를 뽑는 국민참여선거인단 투표를 하도록 되어있다. 다만 국회의원이 없는 등 취약지역의 경우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할 수 있게 예외를 두고 있다.

쟁점은 국회의원 의석이 없는 제주도의 여론조사 경선 여부다. 제주도지사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원희룡 전 새누리당 의원이 100% 여론조사 경선을 주장하며 여론조사 경선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불출마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본부장은 "특정인의 요구를 위해 경선 룰을 정할 수 없다"면서 "제주도 지역도 원칙의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여론조사 경선을 사실상 적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문종 사무총장도 "이번 선거에서 전략공천이니 100% 여론조사니 이런 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김 본부장은 "제주도는 여러 논란이 있어 당 법률지원단이 취약지역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경선의 방식에 대한 문제가 논의되야한다"고 말해 여전히 논란의 불씨가 남아있다. 현재 취약지역으로 거론되는 곳은 호남, 세종, 제주 등이다.

제주도의 경우 취약지역으로 선정해 100% 여론조사 경선을 적용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왔으나, 지역기반은 없지만 인지도가 높은 특정 후보에 대한 전략공천과 다름없다는 지적이 나오며 논란이 된 바 있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