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SG의 뜻과 유해성 논란, 진실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화학조미료 중 하나인 'MSG'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이 진행중이다.

지난 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블로그 캡처 사진이 올라왔다. 올라온 사진에는 블로거가 아기 두유 첨가물 중 L-아스코르빈산나트륨을 "합성 비타민 C, 산화방지제, 혹은 보존제 혹은 방부제. 쉽게 말해서 MSG"로 가리키는 글이 담겨있었다.
이에 네티즌은 "비타민C는 MSG가 아니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또한 "MSG가 유해하지도 않다"는 의견도 있었다. 해당 블로그 게시물에도 많은 댓글이 달렸다. 이에 블로거는 아베 스카사가 쓴 책 '인간이 만든 위대한 속임수, 식품첨가물'에 나오는 구절을 들어 반박했다.

이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식품첨가물 MSG의 뜻은 무엇일까? 그리고 실제로 몸에 해로운걸까?

MSG는 글루타민산 일나트륨 혹은 L-글루타민산나트륨(monosodium glutamate)을 가리키는 영어 표기명의 약자다. MSG는 감칠맛을 내는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식품첨가물로 사탕수수의 원당을 발효해 만든다.
MSG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져 건강에 좋지 못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일반 소비자와 소비자단체를 대상으로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을 조사한 결과 식품첨가물이 34.5%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MSG는 연구 결과 안정성이 입증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가 안전하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한국 식약처도 지난 2월 '식품첨가물 안심하세요'라는 안내 책자를 배포해 "식품의 제조가공에 필수적이고 식품의 영양가를 유지하고, 부패와 변질, 화학변화 등을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만큼 최소량만 사용해 안심해도 된다"며 소비자들을 안심시켰다.

한때 MSG의 뜻을 가지고 개그콘서트에서 맛소금, 못생김 등으로 패러디 해 이를 오해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MSG의 뜻과 논란 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MSG의 뜻, 맛소금인 줄” “MSG의 뜻, 화학조미료라 나쁠 줄 알았는데 아닌가보다” “MSG의 뜻, 비타민C가 MSG라고?"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온라인이슈팀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