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정무위원회 김정훈위원장실(새누리당, 부산남구 갑)이 한국소비자원에 요청하여 제출받은 '오픈마켓 관련 상담·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5년(2009~2013년)간 오픈마켓 관련 상담건수는 4만6189건에 달했다. 실제 피해를 입어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접수한 건수만도 3324건으로 파악됐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계약불이행이 1446건(43.5%)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품질과AS(1150건·34.6%), 부당행위(493건·14.8%), 표시 광고(84건·2.5%), 가격관련(77건·2.3%) 등이었다.
상담건수를 년도별로 살펴보면, 2009년 7천91건, 2010년 8천983건, 2011년 1만530건, 2012년 9천179건, 2013년 1만406건이다.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2009년 533건, 2010년 631건, 2011년 702건, 2012년 809건, 2013년 619건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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