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금감원은 2014년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금융소비자보호 부문)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은 지난해까지 금융권역별 감독·검사 업무 설명회시 함께 소개됐으나 올해부터는 금융소비자보호의 중요성을 감안해 별도로 개최됐다.
금융소비자 주요 감독방향은 ▲맞춤혐 금융교육 강화 ▲금융정보 원스톱서비스 제공 ▲감독·검사와 소비자 부문간 연계성 제고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소비자보호 추진 강화 등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청소년·대학생 또는 다문화 가족·탈북민 등 다양한 금융교육 대상자별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금융교육을 확대한다. 금감원 콜센터(1332)에서 모든 금융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금융관련 불편사항이 신속히 해소되도록 할 계획이이다. 소비자 시각에서 제도 개선 등이 이뤄지도록 감독·검사 업무와 연계성을 제고해 피드백도 철저히 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소비자 피해구제 시스템 구축을 위해 보험권역에서 운영 중인 분쟁예방협의회를 타 권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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