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월중 대기업집단 소속사 전월比 8개 감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지난 2월 한 달 동안 상호출자·채무보증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61개)의 소속회사가 8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월이후 줄곧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월 중 롯데, 부영 등 9개 집단이 13개 회사를 계열에서 제외했고, 동부, 금호아시아나 등 5개 집단이 5개사를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전체 61개 대기업 집단의 소속회사 숫자는 1686개다.
대기업 계열사 수는 지난해 4월이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4월 대기업집단 신규 지정과 함께 일시적으로 늘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소속회사 숫자가 감소하고 있는 것. 동양과 STX, 웅진 등의 대기업 집단이 경영난으로 계열사 숫자를 줄여나간 것이 큰 영향을 줬다.

2월에는 롯데가 화물운송대행업을 하는 하이마트로지텍과 전자상거래업을 하는 하이마트쇼핑몰을 계열사간 합병을 통해 정리하면서 2개사를 계열에서 제외시켰다. 또 부영과 현대백화점은 각각 2개사를 흡수합병하면서 계열사 숫자를 줄였다. 대성은 대성초저온이엔지를 청산 종결했고, 대성씨엔에스의 지분을 매각해 계열에서 제외시켰다. 이밖에도 한진과 한화, CJ, 한라, 이랜드 등 5개 집단이 각 1개사를 집단에서 제외했다.

반면 동부는 회사설립을 통해 보험업을 하는 동부금융서비스를 계열 편입했고, 금호아시아나는 주식취득을 통해 관광숙박업을 하는 금호리조트를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롯데와 대림, 대성도 각 1개사를 계열사로 추가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