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1절 태극기 물결 서울 뒤덮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95회 3.1절을 맞아 서울 자치구들 태극기 달기 운동 대대적 펼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올해 3.1절은 남다른 의미를 담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계속되는 독도 침탈 움직임이 가속화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울 자치구들마다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적극 추진한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3월1일 오전 10시부터 제95주년 3·1절을 맞아 남인사마당과 인사동 거리 일대에서 ‘3·1 만세의 날 거리축제’를 펼친다.

3·1만세 운동의 발상지 탑골공원 인근인 인사동, 종로, 보신각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날 행사에서는 만세운동을 재현, 남인사마당 야외무대에서 기념행사가 펼쳐진다.

식전행사는 남인사마당 야외무대에서 오전 10시에 3·1절 기념 인간조각 퍼포먼스로 시작하여 3·1절 기념 뮤지컬‘광복이 오면’이 이어진다. 이어지는 기념식에는 각계각층의 인사가 민족대표 33인으로 분해 소개와 함께 등장한다.
그리고 독립운동가 이종훈의 손(孫) 이재봉 옹의 독립선언서 낭독, 흥사단 합창단의 3·1절 기념노래가 이어지다가 마지막으로 김영종 종로구청장의 선창에 따라 참석자들은 만세삼창을 하게 된다.
제94주년 3.1만세 거리 축제

제94주년 3.1만세 거리 축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념식이 끝나면 대형 태극기를 선두로 한 민족대표 33인과 3·1만세 운동 당시의 의상을 입은 청소년 자원봉사자 300여 명과 시민들이 손에 들고 있는 태극기를 흔들며 독립만세를 외치는 태극기 물결행진을 재현한다. 이 행렬은 남인사마당에서 출발, 종로2가 금강제화, YMCA 앞을 지나 보신각까지 약 0.6km를 행진해 태극기로 온 종로거리가 물결치는 장관을 연출, 그 날의 감동을 되새기게 된다.

보신각 앞 광장에서는 11시 50분부터 보신각 타종행사가 진행되며, 정오에는 태극기 행진참가 인원들이 보신각 광장에 집결하여 지켜보는 가운데 보신각 타종 33회가 있을 예정이다.

야외무대 주변 인사동 거리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태극기 그리기, 페이스페인트 행사가 진행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3 · 1절 행사가 들불같이 일어났던 우리 선조들의 강인한 독립정신을 느끼고 체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특히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의식을 심어주고 애국선열의 정신을 추모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나라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3·1절 기념(재현) 행사’를 비롯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추진한다.

구는 백범 기념관을 비롯 김구 윤봉길 이봉창 등 7위 애국선열 영정을 모시고 있는 의열사가 자리하는 등 역사적 배경 아래 기념행사 등 각종 캠페인을 통해 애국심 고취는 물론 주민 화합을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8일 오후 1시 효창원 의열사 광장에서 ‘3.1절 기념(재현) 행사’를 연다.
태극기 달기

태극기 달기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조국의 자주독립과 국가수호에 공헌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이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보훈단체 회원들과 함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행사에는 성장현 용산구청장을 비롯해 보훈단체 회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개회식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및 삼일절 노래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 독립선언문 낭독 → 만세삼창 → 기념사 → 희생공헌자의 각오 → 선열묘지 참배 → 만세거리 행진 의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만세거리 행진(의열사 광장 ~ 효창공원 정문)은 본 행사의 하이라이트로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

또 구는 28일부터 3월1일까지 ‘3.1절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추진한다. ‘가로기 게양 시범거리 운영’을 비롯해 태극기 달기 캠페인, 유관기관 태극기 달기 참여, 아파트 등 공동주택 태극기 게양 등을 추진한다.

국방부와 전쟁기념관이 있는 녹사평대로(양방향) 약 1Km 구간과 백범기념관 주변도로(효창원로 일대) 약 1.3Km를 시범거리로 운영한다. 아울러 3.1절 재현 행사가 열리는 28일 아침 7시 30분에는 태극기 달기 캠페인 활동의 일환으로 이촌역에서 새마을지도자, 바르게살기 등 사회단체와 함께 태극기 1,000개(가정용 500개, 차량용 500개)를 배부한다.

이밖에도 3월1일 전(前) 3일 동안 구청(동) 민원실에 탁상용 태극기를 게양하고 경로당, 복지시설, 학교 등 유관기관 태극기 달기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며 아파트 등 공동주택 태극기 게양을 추진한다.

구는 향후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가로기 게양 시범거리 운영’, ‘민원실 태극기 게양’ 등 전 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태극기 달기 운동을 연중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봉황각 태극기

봉황각 태극기

원본보기 아이콘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과거 자주와 독립을 위해 목숨 바쳐 싸웠던 수많은 선조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을 수 있다”면서 “이번 3.1절을 맞아 이들에 대한 예우와 나라 사랑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고 조국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과 성찰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성동구(구청장 고재득)는 제95주년 3·1절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운동’ 사업을 확산하기 위해 태극기 달기 시범아파트를 운영한다.

이번 시범아파트 운영은 새마을지도자 성동구협의회(회장 박무석) 주관으로 가정용 태극기를 보급해 국경일에 각 가정 태극기 달기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범지역으로 자청한 사근동중앙하이츠아파트 주민들은 2월24일부터 3·1절인 3월1일까지 6일간을 ‘나라사랑 국기달기 운동’기간으로 정하고 각 가정에 국기를 게양하기로 했다.

구는 태극기 달기 시범아파트 운영을 주민 주도로 추진해 태극기 게양률을 높이고 태극기를 통한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정신과 나라사랑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해마다 국기달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성동구의 중심도로인 고산자로에 상시 태극기를 게양하는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제95주년 3?1절을 맞아 강남인 모든 가정에 ‘국경일 태극기 달기’를 전개한다.

강남구는 올해 국경일 태극기 달기를 중점 추진해 구민들의 참여를 통한 구민통합을 도모해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겠다는 것이다.

강남구는 먼저 ‘1가구 1국기 소유 운동’을 펼치고 지역 내 모든 아파트를 ‘태극기아파트로 지정’해 지장요인을 미리 제거한다. 특히 지난 2월 14일 ‘강남건축사회’와 협약식을 맺고 이를 적극 반영토록 했다.
태극기 거리

태극기 거리

원본보기 아이콘

또 ‘대형 태극기 게양대(가로12m*세로8m*높이70m)를 설치’, 구를 대표하는 상징물로 만들고 ‘간선도로변 가로게양 태극기 약 8,200개소도 정비’해 국기게양일 강남구 전역에 태극기가 물결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문자전광판,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옥외전광판, 대형현수막 등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공사현장 가림막에 대형 태극기를 게양함으로써 구민들이 태극기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모바일(온라인) 태극기 달기운동’을 펼침으로써 젊은층의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이를 통해 더욱 빠르고 널리 전파한다는 전략이다.

또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손도장 태극기 만들기’와 ‘태극기 직접 그리기 행사’를 진행해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태극기를 바로 알리고 친숙해지도록 할 예정이다.

청소년들에게는 ‘태극기 달고 인증샷 찍기’를 진행하는데, 국경일에 가족과 함께 지역 내 초중고학생이 각 가정에서 태극기를 달고 인증샷을 찍어 제출하면 봉사활동 시간을 부여하겠다는 것인데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실천하며 국경일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강남구 전역에 일고 있는 태극기달기 열풍은 각 동을 중심으로 특성에 맞게 다양한 홍보활동 으로 구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세곡동은 ‘국기달기 자원봉사대’를 구성하여 저소득층 가정과 경로당에 가정용 태극기 200여개를 지원하고 시범거리 조성 등으로 구민참여를 유도, 압구정동은 ‘100% 태극기달기 시범지역’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태극기 달기 운동을 펼치는 한편, 전화 한 통이면 집에까지 태극기를 배달해주는 ‘다이렉트 배달 서비스’를 시행한다.

개포4동은 가두방송과 포스터, TV로 홍보하고 일원본동은 지역 아파트 세대내 훼손된 국기꽂이를 재설치하고 단지별 2개동을 미리 정해 100% 국기 달기에 도전한다.
강남구청사 벽면 태극기

강남구청사 벽면 태극기

원본보기 아이콘

또 일원2동은 2인1조의 홍보단을 구성해 각 가정을 가가호호 방문 참여를 호소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캠페인과 활동으로 ‘국경일 태극기 달기’를 지속 추진, 강남구 전역에 태극기가 펄럭이도록 해 ‘안보 1번지 강남’ 의 면모를 쇄신하겠다는 강남구의 야심찬 도전에 기대를 걸어본다.

신연희 구청장은 “이번 제95주년 삼일절을 맞아 추진하는 국경일 태극기 달기를 계기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강남구민이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국경일 태극기 달기는 나라사랑 실천의 첫 걸음이므로 모두 동참하고 생활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태극기 달기 으뜸 구로 나아가기 위한 추진 T/F팀을 신설, 태극기 달기 활성화를 위한 5대 목표를 설정해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

강북구는 ‘국가가 바로 선 후에야 비로소 개인의 미래를 생각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애국심의 발로인 태극기를 통해 옅어져 가는 나라사랑의 마음을 다시 한 번 전 국민의 마음에 되새기고자 매년 대대적인 태극기 달기 운동을 추진해 왔다.

특히 2014년은 T/F팀을 주축으로 5대 목표를 추진, 국경일의 참의미와 태극기 달기의 필요성에 대한 구민인식을 개선, 실질적인 태극기 보급과 게양률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구는 국경일 태극기 달기 구민인식 개선을 위해 SNS와 문자메시지, 스마트폰 등을 활용, 구민이 자연스럽게 홍보를 접하여 거부감 없이 태극기 달기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실천하도록 유도키로 했다.

또 구는 매스미디어, 대중교통, 현수막 등 광범위한 홍보 효과가 예상되는 매체를 이용해 불특정 다수 구민을 향한 대중적인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구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더 효과가 커지는 홍보로서 구는 4.19혁명 국민문화제에 태극기 달기 인증 사진전 부스를 운영하고 유치원, 초·중·고교의 협조를 얻어 학생들에게 국경일마다 태극기 달기 인증 과제를 부여하는 등 주민 참여율을 높일 예정이다.

지난 13일 강북구 새마을지회장이 가정용 태극기 꽂이 1만개를 강북구에 기증해 미설치 가구에 보급했으며 일부 아파트입주자대표회 역시 모든 세대와 전입주민에게 태극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구민이 하나 되어 태극기 달기 홍보를 위해 상점 등에 태극기 꽂이를 우선 설치, 입구 및 내부에 홍보물을 부착, 이용 구민의 관심을 유도, 태극기 게양률을 높이고자 한다.

그 밖에도 강북구는 도선사길, 4.19길, 솔샘터널 앞을 태극기 상시 게양 구역을 지정한 데 이어 수유역 진입구인 수유사거리 교통섬을 태극기 광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대형 태극기와 국기 게양대가 설치될 이 광장은 태극기의 역사 속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는 학습의 장이자 강북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본다.

강북구는 봉황각 3.1운동 재현행사, 4.19혁명 국민문화제 등에서 태극기 퍼포먼스를 펼쳐 태극기의 참의미를 체험하게 하고 국경일 태극기 달기 캠페인 추진, 강북구청 및 13개 동 주민센터 내 태극기 판매처 운영 등 주민 관심도와 태극기 보급·게양률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우경화 정책, 미국?중국?러시아 패권다툼에 둘러싸인 오늘날의 대한민국은 그 어느 때보다도 투철한 애국심으로 뭉칠 필요가 있다”며 “대한민국의 상징 태극기야 말로 나라사랑의 근원으로서 3.1운동의 발원지 봉황각, 순국선열 묘역 16기, 4.19 민주묘지를 품은 애국애족의 고장 강북구가 태극기 달기 운동에 앞장서야 하는 이유다. 다가오는 3.1절, 모든 가정에 국기가 걸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