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4 지방선거 D-100]與野, '이게 고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6ㆍ4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구도는 여전히 안개 속이다. 여야 각 정당의 '선거전략'도 오리무중(五里霧中)이다.

새누리당은 겉으로는 '지방정부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지만 지도부는 이 메시지에는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2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부분 광역단체장들이 민주당이거나 야권 성향 시ㆍ도지사들이라 (새누리당은) '지방정부가 바뀌어야 한다'는 논리를 제시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우선 '야권 분열'을 적극 활용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여야 후보간 1대 1 대결이 아닌 다자대결로 치러질 경우 승산이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민주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이끄는 '새정치연합'의 연대 차단을 가장 효과적인 승리 전략으로 보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문재인 민주당 의원의 "안철수 신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는 발언과 "이번에는 (서울시장 후보직을) 양보 받을 차례 아니냐"는 안철수 의원의 발언을 싸잡아 비판하며 양측 갈등을 부추기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새누리당의 한 재선 의원은 "지금 당 지도부의 전략은 솔직히 '어부지리'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은 '정권 견제론'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지만 녹록치 않다. 당초 '정권 심판론'을 꺼냈지만 집권 초반이라 명분이 약하고 박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어 '견제론'으로 우회했다.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동의하기 힘든 부분 있지만 박 대통령의 집권1년차 지지율이 역대 두 번째로 (높을) 정도로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고민이 많다"고 털어놨다.
때문에 '야권 연대'는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분위기다. 최 본부장은 "이대로는 새누리당과 싸울 수 있는 체급이 안 된다"며 "독자생존이 목표지만 (지금 구조로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작동할 수 없는 만큼 상대방이 동의하고 시민들이 결정내려주면 비전이 유사한 정당간 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독자생존'이 시급한 새정치연합은 기존 정당과의 차별화를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물론 민주당에게도 애매모호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구체적 실천 방향을 제시하기보다 '새 정치'란 화두를 설파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송호창 소통위원장은 이날 창당 전임에도 정당 지지율이 새누리당 다음으로 높은 점을 거론하며 "인큐베이터안에 있음에도 높은 지지율을 갖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정치개혁 요구에 대한 열망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지율에 비해 선거에 내세울 후보가 마땅치 않다는 게 고민이다.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는 '야권 연대' 선택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송 위원장은 이와 관련 "어디와 손을 잡고 뛰려고 해도 팔 다리가 나와서 뛸 수 있는 어떤 체력 조건과 상황을 만들어야 뛸 수 있는 상황"이라며 연대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