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골프장의 입장객 수가 해마다 줄고, 객 단가 또한 낮아지는 이유다. 좋지 않은 상황이 지속되면서 동일 마켓 내 코스들이 출혈경쟁을 시작한 지도 이미 오래됐다. 그렇다면 이제는 마켓을 좀 더 크게, 영업 채널 역시 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해외골퍼 유치다.
실제 미야자키의 아이와골프장은 한국에서만 매년 약 1만명, 벳부의 BFR 등은 6000명이 찾는다. 연간 입장객의 20~30%에 해당하는 아주 중요한 고객층이다. 한국인 소유가 아닌 코스도 비슷하다. 큐슈에서 두 번째로 역사가 깊다는 벳부 역시 연간 1만명에 이른다. 이밖에 북해도와 오키나와 등 비교적 거리가 먼 골프장들도 10~20%는 해외골퍼로 채운다.
한국 또한 제주도는 해외골퍼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내륙의 코스들도 마찬가지다. 레드오션에서의 경쟁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마켓을 개척하는 일이 시급하다. 해외골퍼의 유치는 특히 가격 설정 면에서 국내 시장과는 다른 강점이 여러 가지 있다.
물론 해외골퍼 유치를 위해서는 실제 골프장을 방문했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클럽하우스와 코스 내외의 사인이나 안내물은 기본이고, 직원들의 언어능력도 중요하다. 한 차례의 입장객 유치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골퍼의 DB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연속적인 입장이 가능해야 한다. 한국에는 명코스들이 많다. 파이를 쪼개먹는 것에서 벗어나 다른 마켓을 개척하는 일도 마케팅이다.
PGM(퍼시픽골프매니지먼트) 한국지사대표 hhwang@pacificgolf.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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