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 3천억 사기대출 전주엽…재벌아들 행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엽기적 초호화생활…서정기 벤츠도 전 대표가 줘"
전주엽은 사건 훨씬 전 홍콩 도피
"은행 사람들 방문땐 사무실 청소…항상 전 대표가 동행"


단독[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서정기 중앙티앤씨 대표와 전주엽 엔에스쏘울 대표. 3000억원대 사기대출을 공모한 업체 대표들의 경찰 출두가 이어지는 있는 가운데 핵심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 이 두 업체 대표의 신병은 묘연하다 . 전 대표는 사건이 보도되기 훨씬 전에 홍콩으로 도피, 현재 인터폴의 수배를 받고 있으며 국내에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서 대표 행방은 오리무중이다.
이들 업체와 밀접한 거래관계를 가졌던 회사의 핵심임원 A씨는 "서 대표와 전 대표의 관계를 가까이 봤을 때 사기 공모여부를 떠나 실질적인 사기대출에 전 대표의 역할이 주요했다는 정황이 많다"며 "전 대표의 경우 엽기적일 정도로 초호화생활을 했던 점이 기억에 남는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서 대표는 사기대출건이 보도된 후에도 이틀동안 회사에 출근해 업무를 봤다"며 "'벌을 받을 것이 있으면 받아야지'라는 말을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다음은 A 씨와의 일문일답이다.

-서 대표와 전 대표, 그리고 이번에 연루된 기업들의 관계는.
▲1969년생인 서 대표보다 전 대표가 1∼2살 더 많았다. 그 외 이번 사건에 연루된 5∼6개 업체 대표 모두 서로 호형호제하는 사이였고 이들 회사는 체육대회를 같이 열거나 명절 설 선물도 공동구매할 정도로 친분이 두터웠다. 서 대표는 회사 모든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챙기는 스타일이었고 전 대표는 통이 컸던 것으로 기억한다.
-서정기 대표의 행방에 대해서는 알고 있나.
▲사건이 처음 보도되고 이틀 동안은 서 대표가 회사에 출근했다. 직원들은 사장이 출근하길래 '별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했었다고 한다. 그는 나오자마자 직원들 퇴직금부터 정리해줬다. KT ENS 김 모 부장 뉴스가 나가고 바로 다음날이 월급 급여날이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얼굴을 보인 날에는 "벌을 받을게 있으면 받을테니 너희들은 열심히 일이나 해라"고 말했다고 들었다.

-서 대표와 전 대표 사이는 평소에 어땠나.
▲엔에스쏘울 직원들은 전주엽 대표가 재벌집 아들이고 (이번 사건에 연루된 8개사) 전체 조직의 오너로 알고 있다. 중앙티앤씨에 사업자금을 대준 것도 전 대표라는 말도 하더라. 서 대표는 이에 대해 "전 대표가 은행 사람들을 만나고 다닌다"고만 했다. 명절 때 직원들에게 지급할 상품권도 엔에스쏘울에서 사야 한다고 했을 정도로 밀접했다.
은행사람들이 중앙티앤씨 사업장을 방문하면 직원들은 사무실을 청소하고 옷차림도 신경쓰고 그랬다. 그런데 그 은행 사람이 올 때면 항상 전 대표가 동행했다. 업계에서 전 대표는 금융전문가로 꽤 유명했다. 본인 스스로도 그렇게 말하고 다녔다. 은행사람들이랑 술자리가 있다는 말을 하는 등 은행권 인맥에 대해서 항상 자랑하고 다녔다.

-전 대표가 그럼 서 대표를 좌지우지했다는 건가.
▲그건 확실치 않다. 그러나 전 대표의 호화생활은 업계에서 유명했다. 한 예로 전 대표가 직원들과 출장을 다니면서 자기가 마음에 드는 직원만 골라 수천만원짜리 시계를 사줬다고 했다. 또 서 대표가 타던 벤츠 차량도 전 대표가 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벤츠 S600이라고 해서 받았는데 차량등록증을 보니 S350이었다고 한다. 한마디로 허세가 심했다. 연루 기업 대표들이 외제차를 몰았는데 이것도 전 대표가 준 것으로 알고 있다.

-사기대출을 도모한 관련업체 대표들도 평소 자주 어울리는 사이였나.
▲외부에 알려진대로 '패밀리'로 통했다. 서 대표는 뭔가를 결정할 때 이들과 주로 얘기했다. 지난해 송년회도 다 같이 했고 야구, 축구대항전도 가졌다. 서 대표는 스마트산업협회 회장을 맡으면서 믿을 만한 사람들로 임원진을 꾸렸다고 했다. 그 회사들로부터 1000만원씩 받아 협회 직원들 월급 줬다. 협회는 스마트 액세서리 제품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받도록 하는 게 목표였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관련 업체 임원들이 최근 모두 한 자리에 모였다더라. 그런데 그 임원들 중에 회사에게 관리하는 통장이 총 몇 개인지, 법인카드는 몇 개인지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고 한다. 일부는 거래하던 사람들에게 협박 문자까지 받는다고 들었다. 다 함께 모인 자리에서 '그동안 무엇을 해왔나, 우리는 바지 임원이었나보다'며 한숨 쉬는 것 말곤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며 우울해했다.

-중앙티앤씨 등기이사로 이름이 올라간 사람들은 어떤 이들인가.
▲등기임원은 5명으로 알고 있다. 원래는 사장 사촌, 부인, 친척들이 등기임원으로 돼 있었다. 작년에 중앙인터렉티브 설립하면서 실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올리게 했다더라. 기업을 투명하게 경영하겠다며. 그런데 상품기획, 영업, 경리, 경영기획, 총괄 이렇게 5명이 현재 등기임원이다. 대부분 부장 이하급이다. 사실상 진짜 임원이 없다는 거다. 문제는 중앙티앤씨 회사가 아니다. 대표들 개인적인 문제였다고 본다. 전 대표와 서 대표가 빨리 잡혀야 이번 사기사건의 실체가 드러날 것이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