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가시없는 장미 딥퍼플은 2011년 출시 첫 해 4만9900주를 판매한 데 이어 2012년 42만3625주, 2013년 103만3058주를 판매하며 100만 주를 넘어섰다. 도 농기원은 이처럼 딥퍼플의 해외 판매 증가로 지난해 로열티만 61만달러(한화 6억1000만원)를 벌어들였다. 딥퍼플이 지난 2009년부터 수출하는 도 농기원의 장미 품종 가운데 최단 시간내 최고 수출품목으로 부상한 셈이다.
도 농기원 원예산업연구과 이영순 팀장은 "세계 장미시장은 12조원 규모로 이중 가시 없는 장미 시장은 10%를 차지하고 있다"며 "경기도산 가시없는 장미는 0.1%의 시장 점유율로 이제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도 농기원은 가시없는 장미가 인기를 끌면서 신품종 개발과 수출지역 다변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도 농기원은 가시 없는 장미와 함께 가시가 적은 분홍색 대형장미인 '핑크하트'(Pink Heart)도 수출 주력품목으로 키우기로 했다. 이 품종은 최근 서울 양재동화훼공판장에서 경매가격이 1속(10송이) 당 7000~1만원에 팔리고 있다.
도 농기원은 올해 '경교D1-60'(적색)과 '경교D1-63'(연분홍색) 등 가시없는 장미 5개 품종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4월 품평회를 통해 농가와 소비자에게 선보인다.
한편, 도 농기원은 현재까지 46개 품종의 장미를 개발해 세계 17개국에 187만주가량 종묘를 판매, 모두 1억2000만원의 로열티를 거둬들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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