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 청년공동체 ‘오렌지 드림스’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천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이 금천에서 활동하며 성장의 선순환 꿈꾸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금천구(구청장 차성수)에는 청년·청소년들이 함께 지역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분주히 노력하고 있는 마을공동체가 있다.

‘오렌지드림스’라 불리는 이 공동체는 ‘나와 함께 성장하는 금천구’라는 이념을 모토로 만들어 졌다.
금천에서 오래 거주한 청년들로 구성된 ‘오렌지드림스’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마을(금천)에 관심이 많다.

특히 지역 내 청소년들이 문화생활 공간의 부족으로 다른 지역에서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다.

이에 오렌지드림스는 2013년 시흥4동의 주택 2층을 임대, 사무공간을 마련, 금천의 청소년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금천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었다.
어르신들을 찾아 우슬래공연을 하는 장면

어르신들을 찾아 우슬래공연을 하는 장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의 청소년들과 함께 금천에서 청소년들이 가볼만한 곳들을 발로 뛰며 하나하나 찾아 나섰고 이를 토대로 보드게임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지역에 관심을 갖게 했다.
창의공작플라자(독산3동)에서는 청소년 ‘꿈북만들기’를 진행했다.

이 밖에도 글로벌산업기술교육원(독산동)에서 어르신 스마트폰 강좌, 장수경로당(시흥4동)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슬래 공연, 지역 여성들을 대상으로 영어강좌를 개최하는 등 마을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호흡하고 있다.

오렌지드림스 청년활동가 백승현씨는 “청소년에게 지역 내 아는 언니, 아는 형을 만들어 주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중장년층과는 함께 마을을 가꿔가며 어르신들과도 함께 호흡하는 금천구를 만들고 싶어 모이게 됐다"면서 "멀리 나아가서는 금천구만의 랜드마크를 주민과 함께 만들어보자는 큰 꿈을 갖고 한발 한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지난 4일 시흥4동 장수경로당 내 3층(록동서원)으로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오렌지 드림스 공동체명 의미= 오렌지가 생기, 활기란 의미를 담고 있어 ‘금천을 젊은이들이 활동하는 생기 있고 활기 있는 마을로 변화시켜 보자’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