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산타운 아파트 옥상에 북카페형 하늘정원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87㎡ 규모에 독서공간 휴식 놀이공간 녹지 등 조성...북카페형 하늘정원은 전국에서 중구가 최초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도심 아파트 옥상에 전국 최초로 북카페형 하늘정원이 만들어진다. 단지 휴식만 할 수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 책도 읽을 수 있는 복합공간이 생기는 셈이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올 4월까지 약수동 남산타운아파트 제2관리사무소 옥상에 주민들이 독서를 즐기며 휴식할 수 있는 하늘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 특별교부금 4억3000만원을 지원받아 587㎡ 규모 옥상에 영화상영·바자회 등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는 잔디마당, 야외테이블, 유아놀이터, 마을텃밭 등이 만들어진다.

특히 사계절 이용 가능한 북카페형 파고라도 설치돼 연령에 상관없이 모든 주민들이 자연에서 체험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목적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아파트 건물 옥상에 책을 볼 공간과 정원이 함께 조성되는 것은 중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중 처음이다.
옥상 정원 조감도

옥상 정원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옥상정원 조성 후에는 ‘중구 이미용협회 봉사단’(가봉단)과 MOU 체결을 맺어 옥상정원 어르신 이발 무료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주민들이 즐겨 찾고 사랑하는 휴식공간으로 가꾸어 갈 계획이다.
조성된 옥상정원은 남산타운아파트 입주민 뿐 아니라 주민 모두에게 자유롭게 개방할 예정이다.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청소·물주기·풀뽑기·비료주기 등 일상적인 관리를 맡고, 구에서 병해충방제 등 장비가 필요한 전문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공동관리체계로 운영된다.

중구는 높은 토지 가격으로 충분한 지상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지역실정을 딛고 공용청사 신축때 옥상녹화를 반영토록 하는 등 다른 자치구보다 먼저 2001년부터 옥상녹화 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다.

실외기와 물건 적치 등으로 방치된 옥상을 공원으로 재조성, 쉼터로 제공할 뿐 아니라 옥상녹화의 장점인 냉난방비 절약과 도시열섬화 완화, 대기정화, 생태계 복원과 주민들 자연체험의 장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지금까지 중구가 건물 옥상에 조성한 공원은 모두 69곳. 2012년 12월 말 현재 서울시 전체 건물 옥상공원 598개소의 11.5% 수준이다.

조성 면적도 서울시 전체 25만6352㎡의 15.9%인 4만548.44㎡에 달한다. 손기정공원(2만9682.2㎡) 보다 넓은 옥상 공원이 중구에 들어선 셈이다. 땅에 조성한 전체 공원(7657.46㎡)에 비하면 6배 가까운 면적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옥상공원은 냉방효과(여름)와 단열효과(겨울)가 있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깨끗하고 아름다운 옥상으로 도시 미관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며 “남산타운아파트 관리소 건물 옥상이 주민들에게 도심속 작은 녹색 오아시스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