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암행어사' 다녀간 코스콤…횡령혐의 집중추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사원, 특별조사국 배당해 2주 조사…우주하 前사장 과잉 경조사비 초점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현대판 '암행어사'로 불리는 감사원 특별조사국이 코스콤 감사를 마치고 철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주하 전 코스콤 사장의 횡령 여부에 대해 감사원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27일 코스콤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코스콤에 대한 2주간 조사를 마친 뒤 지난주 철수했다. 앞서 지난 9일 감사원은 인력 9~10명을 투입해 우 전 사장의 횡령ㆍ배임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눈에 띄는 점은 이번 코스콤 감사를 담당한 곳이 애초 알려진 감사원 내 공기업 방만경영 감사준비팀이 아닌 특별조사국이었다는 점이다. 특별조사국은 제보나 첩보를 바탕으로 고위공직자 비리를 주로 조사하는 감사원 내 최정예 조직이다. 조사 착수가 결정되면 조사반을 파견해 장기간 집중적인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동안 업계는 코스콤 감사를 두고 공기업 방만경영 감사의 일환으로 해석해 왔다. 코스콤 방만경영을 감사하며 우 전 사장의 혐의들도 함께 감사하는 식이다. 그러나 파견된 팀이 특별조사국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며 업계의 긴장감도 더해가고 있다. 그만큼 우 전 사장의 비리 혐의가 심각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이번 감사는 우 전 사장의 경조사비 사용 내역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공기업 최고경영자가 현금을 직접 만질 수 있는 예산 계정은 일부에 한정돼 있는데, 경조사비는 그 중 하나다.
우 전 사장은 재임 시절 경조사비 지출 총액이 수억원에 달하는데, 규모나 지출횟수 모두 전임 사장의 10배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콤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예컨대 축의금을 법인카드로 결제할 수는 없으니 경조사비는 사장이 요구하면 현금으로 나간다. 문제는 그 집행이 투명했느냐 하는 점"이라며 "실제 현금이 건네졌는지, 혹은 해당 경조사가 진짜 있었던 것인지는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회계 업무를 맡고 있는 경영전략본부 외에도 사장 직속의 비서실이 연관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코스콤은 한국거래소의 전산 자회사로, '기타 공공기관'으로 분류돼 있다. 코스콤을 비롯한 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등은 내달로 예정된 감사원 공기업 감사준비팀 감사를 앞두고 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